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여주쌀 여주고구마 여주땅콩 달콤한 추억 여주여행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 경기도 여주관광

축제~엑스포

by 마패여행 2016. 10. 30. 22:04

본문

728x90

여주쌀 여주고구마 여주땅콩 달콤한 추억 여주여행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 경기도 여주관광

대왕님표 여주쌀, 여주고구마, 여주땅콩으로 유명한 세종인문도시 명품여주시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가 여주 신륵사 관광지 일원에서 2016년 10월28일(금요일) 개막하여 10월30일(일요일)까지 펼쳐졌다.

남한강의 비상 햇살 가득한 여주의 달콤한 추억여행 이라는 주제로 펼쳐진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2014~2016 3년연속 대한민국 문화관광 유망축제와 경기도 10대축제로 선정되었다.

 

여주목사(여주시장)가 포졸과 양반(주요 내․외빈)들과 함께 풍물패 등을 앞세워 ‘도예랑’에서 출발하면서 여는 마당을 개막한 여주오곡나루축제는 경기도 여주시의 고유한 농촌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대표적 문화관광축제 이다.

남한강변에 자리잡은 신륵사 관광지일원에서 펼쳐진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는 오곡장터, 오곡거리, 나루터, 나루께, 나루마당, 민속마당, 체험마당, 잔치마당, 고구마밭 등 9곳으로 구분되어 진행되었다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에서는 여는 마당극 등 주제공연, 오곡백과 직거래 난전, 여주문화/특산물 홍보, 여주의 전통문화 체험, 마당극과 주제공연, 달콤한 음식의 추억, 행복하고 여유로운 쉼터, 마차타고 고구마 캐기 등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황포돛배가 출항하는 나루터 광장에서는 여주시 점동면 흔암리에서 정월대보름 전날 마을 사람들이 모여서 즐기던 전통놀이인 쌍용줄다리기 시연이 펼쳐져서 농악과 함께 흥겨운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여주시의 전통 민속놀이인 쌍용줄다리기는 1987년 전국 민속예술 경연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민속놀이로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에서는 여주시 여강고등학교 학생들이 시연을 펼쳤다.

 

쌍용줄다리기 민속놀이가 펼쳐진 나루터 광장에는 나루굿놀이, 씨름, 국고구마콘서트가 진행되었고 여주도자기조합에서 운영하는 도자기 물레빚기와 도자기를 장작으로 굽는 이벤트가 펼쳐졌다.

신륵사로 이어지는 남한강변 둑방길에는 ‘꼭 한가지 소원을 들어주는 곳! ’이라는 이벤트 마당이 개설되어 가족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인연을 이어주기 바라는 소원띠지가 바람결에 물결쳤다.

 

여주농촌관광협의회에서 운영하는 농촌체험 부스에서는 포도푸딩 포도즙짜기체험, 곤충 생태체험, 비누만들기체험, 블록쌓기놀이, 연날리기체험, 장승만들기체험, 천연염색체험, 향초만들기 체험이 진행되었다.

 

여주시에서 농사를 짓는 농업인들이 풍년농사를 자축하며 시민 화합 도모와 관광객이 함께 즐거움을 나누는 여주오곡나루축제에서는 여주특산물인 쌀, 고구마를 비롯한 각종 농산물을 농업인들이 축제장에서 직접 판매하고 있어서 안심하고 구매할수 있는 도농 교류 축제 한마당이다.

 

2015년도에 이어 2016년에 펼쳐진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에서 사람들의 눈길을 가장 많이 사로잡은 이벤트는 장작으로 나무로 땐 가마솥에 여주쌀로 밥을 지어서 비빔밥을 판매하는 잔치마당이었다.

신륵사 관광지에 자리잡은 여주도자세상에서 남한강변으로 내려가는 길목에 자리잡은 잔치마당에서 한그릇에 2,000원에 판매하는 가마솥에 지은 밥을 담아 비벼먹는 비빔밥은 도자기그릇에 담겨져 나와 더욱 의미가 컸다.

황토와 벽돌로 화덕을 만들어 그위에 가마솥을 올려놓은후 통나무 장작에 불을 때서 밥을 짓는데 여주쌀밥, 여주쌀에 고구마를 넣은 고구마밥, 오곡을 넣은 오곡쌀밥 등을 도자기 대접에 담아서 비벼먹는 비빔밥은 꿀맛이어서 순식간에 한그릇을 뚝딱 비우게 만든다.

 

가마솥 도자기 비빔밥과 더불어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이벤트는 무료로 먹을수 있는 기네스북에도 선정된 초대형 장작불 고구마통에서 구워져 나오는 군고구마로 장작불에 구워져 나오는 군고구마를 기다리는 즐거움이 남다르다.

여주고구마는 가을에 수확하여 추운 겨울에 굽거나 쪄서 따듯한 아랫목에 앉아서 시원한 동치미국물이나 김치와 함께 먹는 우리 조상들의 겨울 간식겸 즐거운 먹거리중 하나로 고구마를 보면 어릴적 추억이 떠올리게 만든다.

경기도 여주들을 풍성하게 적시는 남한강 유역에서는 대왕님표 여주쌀, 여주고구마, 여주땅콩, 금싸라기참외, 여주배 등의 다양한 농특산물이 재배 생산되고 있어서 오곡백과가 창고를 가득 채우는 10월말에 오곡나루축제 특판장에서 만날 수 있다.

 

대왕님표 여주쌀로 유명한 여주시는 점동면 혼암리 선사유적지에서 BC13~17세기로 추정되는 “탄화미”가 출토되면서 우리나라 벼농사의 역사를 추정하게 해주는 유적지로 인증을 받았는데 조선시대에는 자채쌀이 왕실에 진상되기도 하여 여주쌀의 명성을 높여 주었다.

 

여주오곡나루축제장 농산물 특판장 가는길에 자리잡은 여주대학교 호텔외식조리과 창업동아리 ‘미장쁘라스“에서 고구마의 다양한 변신 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고 있어서 색다른 분위기를 즐기게 해주었다.

 

세종인문도시 경기도 명품 여주시와 성남시를 연결하는 복선전철인 경강선이 2016년 9월24일 개통하여 여주오곡나루축제를 비롯한 여주문화관광을 즐기기 위해 서울에서부터 전철을 이용하는 교통편이 추가되어 여주로 오는 발검음이 더욱 많아질 예정이다.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

햇살 가득한 여주의 달콤한 추억여행

기간 : 2016년 10월28일(금요일) ~ 10월30일(일요일)

장소 : 여주 신륵사 관광지 일원

주 제 : 풍년 그리고 행복

주최/주관 : 여주시/여주오곡나루축제추진위원회

경기도 여주시 추천여행지

여주도자세상-여주오곡나루축제(신륵사/남한강), 명성황후 생가, 영릉-세종대왕릉/효종대왕릉, 고달사지,

경기도 여주시 축제

여주오곡나루축제 - 신륵사관광지/여주도자세상

주소 경기 여주시 신륵사길 13 (천송동 296-1번지)

 

 

“상기 포스팅은 경기도 여주시에서 주최하는 제18회여주오곡나루축제 및 여주시 문화 관광 맛집 농특산물 을 알리기 위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