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태백여행 눈꽃열차 백두대간협곡열차 철암역 철암탄광역사촌 태백관광

강원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8. 1. 25. 21:20

본문

눈꽃열차의 백미 구간인 강원도 태백시 철암역에서 출발하고 도착하는 아기백호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은 동점역 - 석포역 - 승부역 - 양원역 을 지나 경북 봉화군 분천역산타마을 역으로 연결된다

아기백호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은 1호차 전망실(56석), 2호차 전망 · 미니 카페실(46석), 3호차 전망실(56석) 등 3량의 객차가 지붕위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으로 조명을 작동 연결하고 겨울에는 목탄 난로 사용하여 난방을 하면서 운행된다

아기백호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은 분천역에서 10시20분에 출발한 열차가 왕복운행으로 철암역에서 12시10분에 출발하여 분천역에 13시15분에 도착하고 다시 왕복하여 철암역에서 15시53분에 출발하여 분천역에 16시50분에 도착하는데 철암~분천간 운임은 8,400원 이다

태백시 철암동에 개설된 철암역은 강원도 태백지역이 탄광산업으로 경제가 호황이던 시절 태백 인근지역에서 나는 무연탄을 실고 전국으로 달리던 제법 규모가 큰 역으로 쇠돌바위라는 이름을 가진 특이한 바위가 있어서 철암역으로 불리게 되었다

태백 인근에서 캐낸 석탄들을 모아놓던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이명세 감독과 박중훈 (우형사 역), 안성기 (장성민 역), 장동건 (김형사 역), 최지우 (김주연 역)가 출연한 1999년 개봉된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영화촬영지로 포토존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어서 눈길을 끈다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국내 최초의 무연탄 선탄 시설으로 대지면적 51,703㎡ 분탄호퍼, 중괴호퍼, 신 선탄호퍼, 경석호퍼, 최상부·상부·하부 침전지, 적재 컨베이 시설이 남아 있어서 2002년 05월 31일 등록문화재 제21호로 지정되었다.

철암역두 선탄시설 맞은편 철암천변에 기둥을 세우고 세위진 건물로 일명 까치발건물로 불리는 건물은 철암탄광역사촌 이라고 명명된 박물관이 조성되어 태백시 철암역 탄광촌의 역사를 보여준다.

철암탄광역사촌 까치발 건물에서 영업을 하던 페리카나, 호남슈퍼, 진주성, 봉화식당, 한양다방을 그대로 활용하여 ‘광부라는 이름으로 아버지 라는 이름으로 여기 내가 살았다’라는 주제로 구성된 철암탄광역사촌은 철암 탄광촌의 명암을 다양한 형태로 전시하고 있다.

강원도 태백시 여행지

철암역

철암탄광역사촌 -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

새주소: 강원도 태백시 동태백로 408

옛주소: 강원도 태백시 철암동 366-46번지

철암역 분천역 백두대간협곡열차 여행지

태백한강발원지 검룡소,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구문소, 철암역 철암탄광역사촌 봉화분천역산타마을, 낙동강세평하늘길 생태탐방- 비동~분천(1시간) or 승부~양원(2시간, 5.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