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남 가볼만한곳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을 수상한 장성 농촌체험마을 웰촌 자라뫼마을과 국립방장산자연휴양림

농어촌체험관광-웰촌

by 마패여행 2014. 10. 23. 22:46

본문

728x90

전남 가볼만한곳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을 수상한 장성 농촌체험마을 웰촌 자라뫼마을과 국립방장산자연휴양림

장성지역의 큰 젖줄인 장성호 가는 길에 자리잡은 전남 장성 자라뫼마을은 함께하는 우리농촌운동 2013년 대한민국 농촌마을대상 색깔있는 마을 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한 농촌전통테마마을이다.

장성의 가을명소로 가을단풍이 유명한 백양사에서 장성호 가는길에 자리잡은 자라뫼마을은 노랗게 익어가는 황금벼들이 눈길을 끄는데 3만여평의 친환경 쌀단지인 자라뫼마을에서는 친환경 흑미를 주로 생산한다.

 

자라뫼마을은 월봉산이 감싸고 있는 오현, 월봉, 송산 3개 마을로 구성된 오월리를 부르는 농촌전통테마마을 명칭으로 마을 뒤편으로는 자라등 이라고 불리는 장소가 있어서 자라뫼마을과 어울어진다.

오현리, 필동리, 송산리, 월봉리가 1912년에 합해져 북상면 오월리가 되었는데 1975년 11월 1일부로 북상면이 영산강유역 종합개발계획에 따라 장성댐이 세워지면서 수몰지역이 되면서 오월리는 북이면으로 편입되었다.

장성자라뫼영농조합법인이 운영되는 친환경 흑미가 노랗게 익어가는 황금들판이 손짓하는 자라뫼마을 농촌체험관은 2008년에 양곡창고를 리모델링하여 조성하였는데 외벽에 다양한 그림들이 그려져 체험객들을 반긴다.

농촌전통테마마을 자라뫼마을에서는 친환경으로 생산되는 볏집으로 만드는 달걀꾸러미만들기 마을 특산물인 민들레를 활용한 장아찌만들기, 쌀그림그리기, 손수건물들이기, 농산물 수확체험, 미꾸라지 잡기체험 등이 진행된다.

 

친환경농사를 짓기 위해 비료대용으로 모내기전에 논에 심는 헤어리베치꽃과 마을에 자생하는 자운영 특산물인 민들레가 피는 4월말에서 5월초에 ‘꽃과 함께 하는 농촌체험대축제’가 펼쳐진다.

자라뫼마을 특산물인 민들레를 이용해서 민들레차, 민들레건나물, 민들레환, 민들레장아찌 등의 특산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고 체험객들에게는 민들레김치, 민들레장아찌, 민들레물김치 등이 차려지는 민들레 밥상체험이 진행된다.

 

농촌관광 활성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농촌체험휴양마을과 자연휴양림 연계 협력 사업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산림청 그리고 전국 4대 권역의 9개 휴양림, 12개 마을 관계자들이 10월 8일 희리산해송자연휴양림에서 협력 MOU를 합동으로 체결하였는데 자라뫼마을은 국립방장산자연휴양림과 협력을 진행하게 된다.

 

전남 가볼만한곳 웰촌 장성 농촌전통테마마을

장성자라뫼마을 - 국립방장산자연휴양림

새주소: 전남 장성군 북이면 오현길23

옛주소: 전남 장성군 북이면 오월리 225-1

전화번호: 061-392-828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