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꽃처럼 활짝핀 사천맛집 삼천포항 팔포 음식특화지구 갈매기횟집 참돔 통마리 사천여행 삼천포아가씨 동상 노산공원

맛집멋집-경상도

by 마패여행 2017. 4. 21. 12:20

본문

728x90

꽃처럼 활짝핀 사천맛집 삼천포항 팔포 음식특화지구 갈매기횟집 참돔 통마리 사천여행 삼천포아가씨 동상 노산공원

봄이면 산에 들에 벚꽃 유채꽃 살구꽃 복숭아꽃 등이 화려하게 피어나는데 삼천포항 사천팔포 음식특화거리에서 자리잡은 갈매기횟집에서는 참돔이 아름다운 봄꽃 처럼 화려하게 피어난 모습이 눈길을 끌게 한다.



사천 삼천포항 팔포 음식특화거리 갈매기횟집에서는 자연산회를 생선머리까지 그모습 그대로 회를 쳐내오는 것을 통마리 라고 부르는데 봄꽃이 활짝 피어나는 계절에 참돔 통마리는 아름다운 모습에 입맛을 다시게 한다.


사천시가 추천하는 스마일음식점으로 인증서를 받은 사천팔포음식특화지구 갈매기횟집은 삼천포 앞바다에서 잡아오는 싱싱한 자연산회감으로 통마리를 비롯한 회정식 한상차림을 차려낸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남해바다에서 잡히는 참돔 놀래미 농어 줄돔 가을전어 뽈락 등 다양한 어종들을 맛볼수 있는데 갈매기횟집에서는 통마리 회정식을 주문하면 계절에 나는 식재료로 상차림이 차려져서 사계절 색다른 맛을 즐길수 있다.


4인 가족이나 친구들이 함께 먹기 좋은 참돔 통마리 회정식을 주문하니 남해바다향을 가득 담은 참소라 뿔소라 멍게 해삼 가리비 피조개 전복 등 해물모듬 한접시가 차려져 나오고 고소한맛이 일품인 도미머리구이가 함께 나온다.



그리고 참돔 통마리에 어올리는 참돔초밥, 참꼬막숙회 부추튀김 고구마튀김 오징어초회, 낙지탕탕, 방풍나물 콩나물들깨무침 등 통마리 생선회를 중심으로 18 가지 정도의 접시가 차례로 차려진다.


경남 사천시 삼천포항에서 자연산회로 남해바다를 음미할때는 창원시(마산시0 무학에서 2006년 11월 8일 출시하여 경상도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좋은데이 소주와 함께 하면 더 좋다.


삼천포앞바다에서 잡아오는 자연산회와 삼천포해녀들이 물질로 채취한 해산물로 차려진 통마리 회정식을 다 먹을 즈음 추가로 매운탕을 주문하면 사천팔포 음식특화거리에서도 손꼽히는 매운탕이 입맛을 깔끔하게 정리해준다.


사천시 삼천포항 남해바다 일원에서는 4월부터 5월까지 갑오징어가 제철이어서 갈매기횟집 수조에도 싱싱한 갑오징어를 볼수 있는데 사천의 제철특산물의 맛을 즐기려면 갑오징어회를 추가로 주문하면 사천 남해바다의 맛을 즐길수 있다.


팔포 음식특화거리 갈매기횟집은 삼천포수협 공판장에서 35번 중매인을 통해 직구매한 삼천포 앞바다에서 나는 싱싱한 해산물을 차려내는데 갈매기횟집 2층에서는 목섬과 삼천포 사량도여객선터미널 바다를 바라보는 풍경이 눈길을 끈다.


사천시 삼천포항 노산공원앞에 자리잡은 경상남도와 사천시에서 지정한 사천팔포 음식특화거리는 삼천포항 동쪽에 자리잡은 목섬을 마주보고 있는 작은 포구 마을이었던 팔포항을 27년전 해수면을 매립하면서 상가지구가 조성되었다.


사천팔포 음식특화거리 갈매기횟집에서 식사를 하고나면 소화도 시킬겸 삼천포와 사천시가 통합이 되면서 가 조성된 팔포항에는 삼천포대교와 삼천포신항 여객선 터미널 중간 남해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언덕에 자리잡은 노산공원과 삼천포아가씨 동상을 돌아보는 것도 여행의 즐거움이다.


사천팔포 음식특화거리 안쪽에 자리잡은 노산공원은 해안길과 산책길 지압산책길 숲속산책길이 조성되어 있는데 팔포항 방파제에서 시작하여 해변에 설치된 나무데크를 따라서 박제삼 문학관으로 이어진다.


사라호 태풍으로 유실된 삼천포항을 복구하면서 설치된 팔포항 방파제에는 팔포항 등대를 마주보고 있는 인증샷을 찍는 포토러브존과 갈매기의자 배의자 등이 조성되어 여행사진의 묘미를 보여준다.



노산공원 해안 바위위에 자리잡은 삼천포아가씨 동상은‘비내리는 삼천포에 부산배는 떠나간다’ 라고 시작되는 반야월 작사 송운선작곡 은방울자매의 노래비를 모티브로 세운 조형물로 의미가 남다르다.


삼천포아가씨는 1960년대 부산 마산 통영 여수 등지로 오고 가는 연안여객선을 바라보며 님을 기다리는 아가씨의 마음과 삼천포의 서정을 담아낸 노래로 은방울 자매의 낭랑한 목소리에 실려 전국에 삼천포를 알리게 계기가 되었다.


삼천포아가씨 동상을 지나 삼천포대교가 마주보이는 팔각정에 가면 삼천포 앞바다에서 서식한다는 상괭이 참돔 볼락 전어를 주제로 조성한 물고기상 조형물이 금방이라도 바다로 뛰어들듯 자리잡고 있다.


팔각정을 뒤로 하고 동백꽃이 피고 지는 노산공원을 올라가다보면 호국영령을 추모하는 반공애국공적비와 임진왜란이 일어났을때 남해바다를 지켜서 왜군들에게서 나라를 지킨 충무공 이순신장군동상이 세워져 있어서 삼천포 역사의 한 장면을 보여준다.


노산공원 중심에 자리잡은 호연재는 조선 영조 시대에 건립되어 팔문장을 배출한 삼천포의 대표적인 학당으로 1901년 보흥의숙이라는 사립학교가 설립되었으나 독립운동을 의심한 일제시대에 일본경찰에 의해 철거되었다가 2009년 복원되었다.


호연재 앞에는 삶속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삼천포의 시인으로 잘알려진 3층건물의 박재삼문학관이 자리잡고 있는데 박재삼 시인의 시문학세계와 정신을 돌아볼 수 있고 박재삼문학과 집필실은 문인들의 창작공산으로 활용되고 있다.


노산공원에는 천년의바람‘마음도 한자리 못 앉아 있는 마을 일때 / 찬구의 서러운 사랑이야기를 ’ 이라고 시작되는 ‘울음이 타는 가을강’ 이라는 박제삼시인의 시비가 자리잡고 있어서 사색에 잠기게 한다.


경남 사천시에서는 사천시 삼천포항 수산물 축제가 2017년 4월 21일(금)부터 4월 23일(일)까지 3일간 펼쳐지고 제22회 와룡문화제가 “사주천년, 미래의 빛으로 통하다”라는 주제로 4월28일(금)부터 4월30일(일)까지 3일간 펼쳐지고 제16회사천시삼천포항자연산전어축제가 7월26일(수)부터 7월30일(일)까지 5일동안 펼쳐진다.


갈매기횟집 영업

영업시간: 8시~새벽4시

좌 석 수: 160석 (1층+2층)

휴 무 일: 연중무휴



경상남도 사천시 삼천포 맛집

사천팔포 음식특화거리 - 갈매기횟집 통마리회정식 - 싯가

새주소: 경남 사천시 목섬길 83

옛주소: 경남 사천시 서금동 144-19번지

전화번호: 055-832-767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