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태백 가볼만한곳 철암역 철암탄광역사촌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 축제 태백관광

강원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7. 8. 16. 01:29

본문

728x90

강원도 태백 가볼만한곳 철암역 철암탄광역사촌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 축제 태백관광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 와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연못황지연못 검룡소를 비롯한 태백시 일원에서 7월 28일부터 8월 13일까지 펼쳐진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에 참가한후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영화촬영지 였던 철암탄광역사촌을 찾았다.



철암탄광역사촌은 우리나라 중심 산맥인 태백산맥 산간계곡 낙동강 상류를 따라 철암역 - 동점역 - 석포역 - 승부역 - 양원역 - 분천역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 협곡열차 V트레인이 출발하고 도착하는 태백시 남쪽에 자리잡은 철암역 건너편에 자리잡고 있다.


영동선 철도역으로 1940년 8월 1일에 태백시 철암동에 개설된 철암역은 강원도 태백지역이 탄광산업으로 경제가 호황이던 시절 태백 인근지역에서 나는 무연탄을 실고 전국으로 달리던 제법 규모가 큰 역이었다.


철암 이라고 마을이름은 철암역에서 묵호방면 약 4km 부근에 쇠돌바위라는 이름을 가진 특이한 바위가 있어서 그 이름을 따서 불리게 되었고 철도 역사명도 철암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붙여서 철암역으로 명명하게 되었다고 한다.


국내 최초의 무연탄 선탄 시설인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대지면적 51,703㎡ 분탄호퍼, 중괴호퍼, 신 선탄호퍼, 경석호퍼, 최상부·상부·하부 침전지, 적재 컨베이 시설이 남아 있어서 2002년 05월 31일 등록문화재 제21호로 지정되었다.



철암역두 선탄시설은 이명세 감독과 박중훈 (우형사 역), 안성기 (장성민 역), 장동건 (김형사 역), 최지우 (김주연 역)가 출연한 1999년 개봉된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철암역두 선탄시설 맞은편 철암천변에 기둥을 세우고 세위진 건물로 일명 까치발건물로 불리는 건물은 철암탄광역사촌 이라고 명명된 박물관이 조성되어 태백시 철암역 탄광촌의 역사를 보여준다.


우리나라 많은 근대시설과 역사시설들이 다양한 이유로 파괴되거나 사라지고 있는데 철암탄광역사촌 까치발 건물은 철암지역 사람들과 태백시민들의 도움으로 살아있는 박물관으로 사람들을 반긴다.


까치발건물에서 영업을 하던 페리카나, 호남슈퍼, 진주성, 봉화식당, 한양다방을 그대로 활용하여 ‘광부라는 이름으로 아버지 라는 이름으로 여기 내가 살았다’라는 주제로 구성된 철암탄광역사촌은 철암 탄광촌의 명암을 다양한 형태로 전시하고 있다.


페리카나 1층은 안내데스크로 2층은 사료전시관으로 구성되었고 호남슈퍼는 태백의장, 철암의얼굴, 사진갤러리로 구성되었고 옥상은 전망대가 조성되어 철암역과 철암역두 선탄시설이 한눈에 내려다 보인다.


진주성은 뮤지엄숍, 복합문화공간, 철암다큐멘터리로 구성되었고, 봉화식당은 석탄의방, 오래된 풍경, 아트 오프 철암, 한양다방은 희망의방, 자연의방, 까치발의 방 등으로 구성되어 사람들을 반긴다.


까치발건물 조형물이 전시중인 철암탄광역사촌 전시관은 1.새로운 도시 태백의 탄생, 2.철암의 먹거리, 3.철암의 골목, 4. 철암의 부엌, 5,철암의 생활사, 6.명예의 전당, 7.기억속으로 라는 주제로 구성되어 철암의 생활사를 보여준다.


석탄 그리고 인간 이라는 주제로 구성된 철암탄광역사촌은 미디어아트, 태백산의 설경, 플라즈마, 석탄의방, 철암의 과거와 현재 광부의 생활상 등을 탄광촌의 한조각을 다양한 형태로 만나게 된다.


철암탄광역사촌 전시관에는 “태백선 기차소리는 태백산을 울리고 깊은 막장 발파소리는 내마음을 울리네~“ 로 시작되는 광부아리랑 이 광부들의 애환과 가슴속 이야기를 들려준다.


철암탄광역사촌 기획전시 흐르는땅 태백전 사업으로 경복식당 자리에서는 박노철 사진작가의 사진전이 전시중이고 한양다방에서는 김명숙 김유지 박동수 박미량 박여름 박연실 백은주 이성준 전도예 전태원 정재원 최연욱 황소영 등의 그룹쇼가 진행중이다



철암탄광역사촌 운영

입 장 료 : 무료

관람시간: 09시~ 18시

휴관 : 매월 2, 4주 월요일


강원도 태백시 여행지

철암탄광역사촌 -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

새주소: 강원도 태백시 동태백로 408

옛주소: 강원도 태백시 철암동 366-46번지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얼수절수 물놀이난장에서는 물난장 발원지대전 무대공연 체험존 운영 소방차 분수 버블머신 수직분수연출 수중족구 에어바운스 슬라이드 수중보물찾기 등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펼쳐졌다.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강으로 수도권과 경상도권의 생명수인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와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연못이 자리잡고 있는 태백시에서 펼쳐지는 여름축제 이다.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및 쿨시네마페스티벌 여행코스

태백한강낙동강발원지축제, 귀네미마을, 검룡소, 석식, 쿨시네마페스티벌,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구문소, 철암탄광역사촌 ,태백한우고기 물닭갈비


“상기 포스팅은 태백시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및 쿨시네마페스티벌 홍보문화 관광 맛집을 알리기 위하여 강원도 태백시청에서 초청하여 진행한 공공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