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태백 여행 2017 태백발원지축제 태백시내에 자리잡은 낙동강 발원지 황지연못 강원도 태백관광

축제~엑스포

by 마패여행 2017. 8. 17. 22:18

본문

728x90

태백 여행 2017 태백발원지축제 태백시내에 자리잡은 낙동강 발원지 황지연못 강원도 태백관광

산소도시 강원도 태백시에 자리잡은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연못황지연못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를 비롯한 태백시 일원에서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쿨시네마페스티벌이 7월 28일부터 8월 13일까지 펼쳐졌다.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강으로 수도권과 경상도권의 생명수인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와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연못이 자리잡고 있는 태백시에서 펼쳐지는 여름축제 이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시원(始原)한 축제를 모토를 진행된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는 태백시가 주최하고 태백시축제위원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도, 한국관광공사, 한국지역진흥재단, 영화진흥위원회, 강원랜드 후원하였다.


낙동강 발원지인 황지연못에서 2017년 7월28일(금) 19시에 개막된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는 얼水절水 물놀이난장, 물놀이 거리 퍼레이드, 야외영화상영 "쿨시네마", 도심 속 워터파크, 발원지 꿈나무 바둑대회, 발원지 잇기 마라톤 대회, 야생화 트래킹대회, 야간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펼쳐졌다.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메인무대가 설치된 황지연못은 황지명수족욕카페, 태백발원수체험, 하이렌더스 카페, 황지체험마당, 황지못분수, 680m소원의숲, 분수&이슬비터널, 안개나무숲& 미디어아크, 등의 행사와 체험이 진행되었다.


황지연못 메인무대에서는 워터쇼& MC 즉석 이벤트 도전 태백곤들벨 전통혼례재현 등이 주간에 펼쳐졌고 야간에는 아이스난타 폭스톰, 퍼포먼스 마술사k, 합힙듀오 스트라이크, 댄스퍼포먼스 글로우, 워터클럽파티, 신나는 트로트, 클래식향연, 추억의 7080, 뛰자밴드, K_POP태백, 인디밴드 록시, 걸그룹 에이시드 등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었다.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가 펼쳐진 기간 동안 태백 중앙로 일원에서는 얼수절수 물놀이난장이 29일 거리퍼레이드를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13시부터 15시까지 물놀이 난장이 펼쳐졌다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얼수절수 물놀이난장에서는 물난장 발원지대전 무대공연 체험존 운영 소방차 분수 버블머신 수직분수연출 수중족구 에어바운스 슬라이드 수중보물찾기 등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펼쳐졌다.



2017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기간동안 태백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앞에서는 레포츠폴, 대형워터풀, 키즈풀, 에어슬라이드, 아쿠아 물놀이 등이 설치된 도심속 워터파크가 개장되어 태백시민들이 시원한 여름물놀이를 즐겼다.


강원도 태백시 중심부인 삼수동 중심에 자리잡은 황지연못에서 솟아난 물은낙동강 1300리의 발원지로 황지에서 흘러내린 청정수는 남쪽으로 흘러내려 영남들을 지나 부산 을숙도를 지나 남해 바다로 흘러든다.


낙동강은 길이 525km. 유역면적 2만 3860㎢로 압록강 다음가는 한국 제2의 강으로는 황지연못은 하늘 못이란 뜻으로 천황이라고도 불리웠는데 원래는 이곳이 황부자 집터였는데 천벌을 받아 연못이 변했다는 전설이 전해 온다.


원래 황지연못이 있던 자리에는 이지역의 터주대감이었던 인색하고 성미가 고약한 황부자가 살고 있었는데 탁발을 위해 목탁을 두드리던 노승에게 시주 대신 쇠똥을 퍼 주었는데 이것을 며느리가 보고 놀라 시아버지의 잘못을 빌며 쇠똥을 털어내고 쌀을 한 바가지 시주하였다


그러자 노승이 며느리에게 "이 집의 운이 다하여 곧 큰 변고가 있을 터이니 살려거든 날 따라 오시오. 절대로 뒤를 돌아다 봐서는 안된다"라는 말에 아이를 업고 뒤를 따랐다.



며느리는 자식 걱정에 노승의 말을 듣고 뒤따라 가는데 도계읍 구사리 산등에 이르렀을 때 자기 집 쪽에서 갑자기 뇌성벽력이 치며 천지가 무너지는 듯한 소리가 나기에 놀라서 노승의 당부를 잊고 돌아다 보자 아이를 업은채로 돌로 굳어 버렸다고 한다.


이 때 황부자 집은 땅 밑으로 꺼져 내려가 큰 연못이 되어버렸고 황부자는 큰 이무기가 되어 연못 속에 살게 되었다. 집터는 세 개의 연못으로 변했는데 큰 연못인 상지가 집터, 중지가 방앗간터, 하지가 화장실 자리라고 한다.


황지연못의 물은 상지의 수굴에서 항상 수량이 1일 5,000 톤 정도로 일정하게 솟구쳐 나와서 화지연못의 나무들과 함께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주어 태백 시민들의 휴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



강원도 태백시 여행지

낙동강 발원지 - 황지연못

강원도 태백시 황지동 623





태백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및 쿨시네마페스티벌 여행코스

태백한강낙동강발원지축제, 귀네미마을, 검룡소, 석식, 쿨시네마페스티벌,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구문소, 철암탄광역사촌 ,태백한우고기 물닭갈비


“상기 포스팅은 태백시 한강·낙동강 발원지축제 및 쿨시네마페스티벌 홍보문화 관광 맛집을 알리기 위하여 강원도 태백시청에서 초청하여 진행한 공공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