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농민을 위하는 지자체장 판단의 척도 고속도로휴게소의 행복장터 시흥 하늘휴게소 로컬푸드 6차산업
농촌 농민을 위하는 지자체장 판단의 척도로 고속도로휴게소의 행복장터를 가보면 알수 있는데 로컬푸드 상품으로 단순 수확물이나 단순가공품을 만 판매하고 있는지 1만원대 로컬푸드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는지 다른지역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지는 않는지 한눈에 알아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국에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지자체에서 직영하거나 지원을 받아 고속도로휴게소에 행복장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휴게소 한쪽에 자리잡고 있거나 단순 농산물이나 단순가공품만을 판매하고 있거나 다른지역의 농산물가공품을 판매하고 있어서 황당한 경우가 있습니다
로컬푸드 6차산업이 융복합사업으로 진화하면서 푸드플랜으로 사업이 확작되고 있는데 일본관광지 기념품판매장처럼 로컬푸드를 활용한 다양한 관광기념품을 판매하고 있는 곳이 아직은 부족한 상황이지만 지자체에 따라서는 행복장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눈길을 끌기도 삽니다
경기도 시흥시는 관곡지의 연꽃스토리텔링을 테마로 미래농업과 시흥생명농업기술센터부지에 연꽃테마파크를 조성하여 일자리 창출을 하고 농업기술센터 건물 1층에 시흥특산물 연으로 생산하는 연제품들을 판매하는 로컬푸드판매장을 운영하고 노인복지를 위해 운영하는 시니어카페에서는 연잎차 연라떼를 판매하고 관광과는 홍보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울외곽순화고속도로 시흥지역에 자리잡은 우리나라 최초 고속도로 위로 조성된 시흥하늘유게소에는 행복장터가 휴게소 중심 상가에 자리잡고 있고 시흥시의 대표 특산물인 연을 활용한 다양한 농특산물을 판매하고 있어서 눈길을 끕니다.
관광산업은 당일여행코스보다는 1박2일 코스로 지역을 돌아보아야 3끼 이상의 로컬푸드 먹거리와 기념품판매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에 숙박시설이 갖추어져야 하는데 호텔스 컴바인에서 시흥 호텔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모텔급인 10개의 호텔만 검색되고 있어서 요즘 대세인 호캉스로 가족이나 연인이 머물고 갈수 있는 호텔 건축이 아쉬운 실정입니다
관광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의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기에 일본은 상공관광 개념으로 호텔로비와 관광지 주차장에서 로컬푸드 판매점을 조성하고 로컬푸드 먹거리 홍보로 소도시 관광이 활성화 될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몇몇 지자체에서 경제국장 아래 일자리창출과 + 문화관광 + 농촌관광 을 함께 두어 시너지 효과를 낼수 있는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데 정부부처별로 관광산업이 분리되어 있어서 국내경제 활성화사업을 연계하기 힘든 부분이 있기에 통합 조정 체계 조직이 필요 할것 같습니다
시흥시 - 경 제 국 / 일자리총괄과 소상공인과 관광과 미래농업과
광명시 - 경제문화국/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과 도시농업과 관광과
안성시 - 산업경제국/ 창조경제과 문화관광과 농업정책과 산림녹지과
포천시 - 문화경제국/ 관광산업과 일자리경제과 식품안전과 친환경농업과
목포시 - 관광경제국/ 관광과 일자리청년정책과 해양항만과 농업정책과
완도군 - 경제산업국/ 경제교통과 관광정책과 농업축산과 지역개발과
경기도 시흥시 고속도로 휴게소
시흥하늘휴게소(브릿지스퀘어)
경기 시흥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105 (조남동 193
전화번호 070-4233-9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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