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광 맛집 영광 9품 설도항젓갈 과 순교성지 염산교회

맛집멋집-전라도

by 마패여행 2021. 2. 24. 22:53

본문

728x90

영광군 설매산에서 흘러내리는 냇물이 오동저수지를 통해 서해바다로 흘러가는 설도안강 끝자락에 전라남도 영광군 염산면 봉남리에 조성된 설도항은 197585일 지방어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는 시설이다.

 

 

영광군 염산면 오동리 제방 남단에서 봉남리 제방 남단 도출부를 연결하여 그은 선내 공유수면과 인근 유역을 통칭하는 공간인 설도항은 마을주민들이 운영하는 어선들과 상인들이 운영하는 수산물센터와 젓갈타운이 자리잡고 있다.

 

 

서해바다에서 살고 있는 다양한 수산물을 잡기 위해 설도항에는 수많은 어선들이 상주하면서 설도수산물판매센터와 설도젓갈타운에 셔해바다에서 잡히는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어서 주말에는 수산물을 사기 위해 관광객들이 몰려오고 김장철이면 주부들이 김장에 쓰일 젓갈을 사기위해 몰려온다.

 

 

영광군은 설도젓갈의 명품화와 함께 기존 설도항에 난립한 불법 수산물 판매시설을 양성화하고 장기적으로 설도항을 활성화하자는 차원으로 2013년 설도젓갈타운을 조성하면서 설도항 바로 앞에 수산물판매센터도 추가 조성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전남 영광군 염산면에 위치한 조그마한 어촌에 조성된 마을 포구인 설도항은 소금밭 천지라는 뜻을 담은 염산에서 생산되는 천일염으로 절여내는 설도 젓갈이 유명한곳으로 영광군에서 어획되는 새우와 질 좋은 천일염으로 새우젓을 비롯한 다양한 젓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영광군은 매년 3천 톤 이상의 젓갈이 생산되는 곳으로 근해에서 어획한 신선한 수산물과 미네랄이 풍부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우수한 품질의 영광 천일염으로 설도젓갈을 담가서 맛이 고소하여 전국적으로 명성이 높다.

 

설도항이 내려다 보이는 언덕빼기에 영광군에서 2012년 기공식을 갖고 2013년에 문을 연 설도젓갈타운은 54년 전통의 영신식품을 비롯해서 전라도젓갈 정성젓갈 대광젓갈 송가내젓갈 바다젓갈 상점들이 들어서서 설도젓갈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설도항에서 생산되는 설도젓갈은 영광에서 나는 특산품으로 1품 영광굴비를 비롯하여 모싯잎송편, 천일염, 대마할머니막걸리, 간척지쌀, 영광딸기, 태양초고추, 찰보리쌀에 이어 영광 9품에 손꼽히고 있어서 영광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설도젓갈타운

전남 영광군 염산면향화로521-22

영신식품 061-353-5891

 

 

서해바다에서 잡히는 새우로 담근 새우젓으로 유명한 설도항 언덕위에는 한국전쟁당시 77명의 교인이 순교를 당한 기독교성지인 염산순교성지로 세계교회 역사에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세계적인 기독교인 순교지로 알려진 염산교회가 자리잡고 있다.

 

 

설도항에 자리잡은 염산교회 일원은 한국전쟁이 발발하고 인민군에게 점령당하였는데 국군이 진주해 오자 북한군이 북으로 철수하면서 교회를 불지르고 교인들을 죽이는 참상이 발생하여 77명의 신도들이 순교하여 염산순교성지로 추모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염산순교성지 중심에 자리잡은 염산교회 신관 건물에는 염산순교성지기념관이 자리잡고 있어서 염산교회 77인의 순교자 수문앞바다속에 수장당하는 순교장면 그림이 걸려 있어서 그 당시의 순교현장의 참혹함을 알게 해준다.

 

 

염산교회 신도들은 인민군에게 끌려가서 바위덩어리를 새끼줄에 묶어서 사람들을 꽁꽁 묶어서 염산앞바다에 수장하고 구덩이에 생매장하고 죽창에 찔러죽이고 몽둥이로 때려 죽이는 만행을 저질러 오늘날에도 공분을 사고 있다.

 

 

염산교회 마당에는 바위돌을 괘어 세워놓은 십자가를 중심으로 77인순교기념비, 77인 순교자 합장묘, 우리는 천국간다 헌시비, 김방호목사 김화순사모 허상장로 이순심집사 순교자묘지가 자리잡고 있다.

 

 

77인 순교기념비에는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네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는 성경구절이 적혀 있어서 북한군의 만행에 항거하다가 순국한 열사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77인 순교기념비 옆에는 한국 기독교 최대 순교성지인 염산교회에서 한국전쟁당시 예순임을 믿는 신앙을 생명보다 소중하게 여기고 목숨을 내놓은 77인의 순교자중 32인의 합장묘가 조성되어 있어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옷깃을 여미게 만든다.

 

 

염산교회 앞마당에는 한국기독교 순교사적지 제1호로 지정되어 이시흥장로가 운영하는 창시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하고 박요한장로가 운영하는 GYB벧엘에서 건축하여 201655일 기공식을하고 201699일 완공한 옛예배당을 새롭게 지어서 옛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영광순교성지 - 염산교회

주소: 전남 영광군 염산면 향화로534-30

전화: 061-352-900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