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 최초로 옻 천연염색 및 한지섬유 수의를 발표한 군산대 김애순교수

예술-공연-스포츠

by 마패여행 2011. 2. 25. 20:58

본문

728x90

국내 최초로 옻 천연염색 및 한지섬유 수의를 발표한 군산대 김애순교수

십년전 쪽빛에 반해 쪽염색을 시작으로 천연염색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군산대 의류학과 김애순교수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옻나무에서 천연염색에 관한 논문을 퍼내고 2005년에 옻나무를 이용한 천연 염색 기법으로 다양한 천연염색 제품을 선보여 우리나라에 옻염색 붐을 일으켰다

B.C 3세기경부터 옻을 이용한 다양한 기물이 만들어졌던 옻은 특히 남원지역에서 제기나 스님들의 바루를 만들때 목기의 향균성과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었는데 이것에 착안해 김애순교수가 옻염색 기법을 연구하게 되었다고 한다.

허준이 펴낸 동의 보감에서 ‘옻은 장(小腸)을 잘 통하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며 피로를 다스리고 오래 먹으면 몸이 가볍고 늙지 않는다' 하였고 김일훈은 구세심방에서 ‘옻이 산삼과 비견 할 만 하다“ 고 할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옻나무의 기본 색상은 우리 민족이 귀한 색으로 선호하던 노랑색으로 한민족의 얼굴, 머리카락 색과 잘 조화를 이루며, 다양한 발색이 가능하고 다른 염료와의 혼합 염색에서도 좋은 반응을 보인다.

옻나무 껍질을 이용한 옻염색은 천연염료 가운데 가장 향균력, 소취성, 유연성이 뛰어나 내의류, 아토피성 예방의류, 침구류 등에 유익한 웰빙제품에 적합하다.

 

김애순교수는 옻염색 이외에도 밤송이 추출액을 이용한 견 및 면직물 염색, 봉선화 추출액의 견직물 염색, 머위잎 추출액의 염색성, 등 다양한 천연염색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천연염색 분야에서 기여한바가 크다.

 

전국 의류학과 중 유일하게 누리사업에 선정되어 2004년 천연염색 디자인 NURI사업단장을 맡게된 김애순교수는 지역특화산업인 옻칠산업과 니트 산업을 특성화시키기 위한 맞춤형 교과과정으로의 개정 및 운영을 통해 지역 이미지에 적합한 신산업 창출이 가능한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어 지역 사회에 신선한 자극이 되고 있다.

 

누리사업단 활동으로 군산대 의류학과 재학생의 60%이상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학업 성취율을 높이고, 40%의 학생에게 해외연수의 기회를 제공하여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창업동아리 지원, 산학협력전시회, 현장실습 및 견학을 통해 현장적응력 있는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지자체와 연계하여 전주한지문화축제(황실의상체험전), 게임엑스포(코스프레 패션쇼), 한브랜드 박람회(코스프레 전시회), 세계철새축제(체험학습), 자동차엑스포(체험학습) 등의 다양한 지역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에서의 대학의 입지를 다지고 지역산업의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천연염색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 연구하던 김애순교수는 3~4년전부터 우리나라 전통 한지를 이용해 만들어낸 한지섬유와 천연염색을 접목하는 연구를 해오면서 아기잠옷, 양말, 넥타이 등 다양한 한지섬유 관련 제품을 만들어 내 오고 있다. 

 

 

특히 2009년에는 누리사업단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산학 공동기술개발지원사업 단체로 선정되어 개발한 '천연염색 전통 한지섬유 남성 수의(壽衣)' 와 여성수의는 한지섬유의 활용의 좋은 예가 되고 있다.

김애순교수는 "지역 특산품인 한지를 활용해서 만들어낸 한지섬유는 자연상태에서 완전 분해되고 완전 소각되는 친환경제품으로 천연 염색 전통문양을 이용한 수의제작에 적합해 한국인의 정체성과 현대인의 정서를 맞춘 한지섬유 수의를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지는 투박하지만 질감과 빛깔이 곱고 한지 특유의 냄새가 향긋해서 우리 민족성처럼 강인하고 부드러우며 깨끗할 뿐만 아니라 은은하고 정감이 있다.

 

김애순 교수는 “최근 화장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 기존 수의는 대부분 중국산 수입 삼베로 만들어진 수의를 사용하고 있으며, 가격도 천차만별이어서 우리의 정서에 맞는 친환경 한지섬유 개발의 필요성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리고 “한지섬유는 몸에 이로운 음이온과 원적외선 방출하고 향균성과 소취성이 우수한 친환경 기능성 소재로써 우리 인생의 '마지막 선물'로 큰 호응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블로그 포스팅 : 여행블로거 - 강경원(대화명: 마패)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블로그 [Daum] http://blog.daum.net/tourcodi = [Naver] http://blog.naver.com/faron

  @ 다음우수블로거 / @ 다음 공식 맛집블로거 /
  @ 한국언론재단발행 (월간)신문과방송 선정 파워블로거 => http://blog.daum.net/tourcodi/8126733

  # 여행블로거기자단 단장: 다음카페 => http://cafe.daum.net/tourbloger/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tourbloge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