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삼과 천년은행나무의 고장 금산 추부 깻잎 정보화마을 포도주 담기 체험 축제

충청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1. 8. 16. 16:46

본문

728x90

인삼과 천년은행나무의 고장 금산 추부 깻잎 정보화마을 포도주 담기 체험 축제

인삼하면 떠오르는 고장 충남 금산에는 마을 사람들에게는 전해오기로는 천오백년을 살아왔다는 천연기념물로 제84호 지정된 행정 천년은행 나무가 자리잡고 있는 추부면이 자리잡고 있다.

추부면에 있는 추부깻잎정보화마을은 서대산 자락의 준 고랭지에서 생산된 청정 추부깻잎을 함께 생산 판매하는 공동조직으로 추부깻잎은 한우 등심보다도 칼슘 함량은 20배, 철분 함량은 10배나 더 많은 순수자연 건강식품이다

 

 

추부깻잎은 국립농산물 검사소의 품질인증, 충남도지사의 우수 농산물 추천 및 Q마크를 획득한 농산물로 믿고 드실 수 있는 먹거리로 깻잎 김치, 깻잎 볶음, 국거리의 재료 그리고 육류와 함께 싸 먹는 먹거리 등이 더 한층 엄격한 품질관리는 물론, 20년간의 재배 노하우로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고품질의 깻잎을 생산하고 있다.

 

추부깻잎 정보화마을은 2002년도 2차 정보화시범마을로 지정된 마을로,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친환경 무농약 깻잎이 대표적인 농특산품으로 전국 생산량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추부깻잎은 깻잎 고유의 향이 다른 깻잎보다 훨씬 강하고 쓴맛과 떫은맛이 적으며 단맛이 약간 있다.

 

준고랭지의 지형적인 영향으로 일교차가 큰 추부깻잎마을에서는 계란 크기의 저농약 이두금 및 자옥, 캠밸 포도 등을 생산하고 있다. 고전적인 달콤함을 지닌 캠벨포도와 함께 알이 굵고 단맛이 강한 자옥 종류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충남 금산 추부깻잎정보화마을(운영위원장 정효동/(사)정보화마을중앙협회 회장)에서는 또다른 특산품인 추부 포도를 알리기 위해 2011년 8월 20일 '제7회 추부포도주담기 체험축제'를 개최한다. 문의 : 041-754-5064, 추부깻잎정보화마을(chubu.invil.org)

 

당일 행사로 진행되는 이번 체험 축제에서는 금산문화원 대북공연을 시작으로 서대산골 포도 농장에서 자란 토실토실한 포도를 직접 수확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커다란 통에 가득 담긴 포도를 맨발로 밟아보는 포도 밟기와 포도주를 내 손으로 직접 담그는 포도주 담기 체험을 비롯하여,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맨손의 달인 선발대회, 독특한 맛과 향으로 인기 있는 추부깻잎을 이용한 깻잎김치 만들기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당일 오전부터 오후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성인 이만오천원, 어린이 이만원의 체험비로 포도, 깻잎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거리와 점심식사 등을 즐길 수 있고, 특히 점심식사로는 맛있는 비빔밥을 깻잎김치와 함께 할 수 있다.

 

짚공예, 투호놀이, 널뛰기, 제기차기, 낙서하기 등의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면 추첨을 통해 TV, 전자레인지, 스팀청소기, 자전거 등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이번이 7회째로 운영되는 체험축제는 1회 400명, 2회 700여명 등 개최할수록 더 많은 체험객들이 찾고 있다. 올해는 2000명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는 정효동 위원장은 이 체험축제를 통해 추부깻잎마을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다짐을 했다.

 

여름철 과일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포도는 당질을 비롯한 비타민 B1, B2, C, 주석산과 구연산, 그밖에도 식물성 섬유인 펙틴,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또한 폴리페놀성분이 풍부하여 여름철 자외선으로 상처받은 피부세포를 보호 재생하며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 피부세포의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더운 여름철 쉬 피곤함을 느끼고 입맛이 없을때 포도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풍부하서 체내에 소화 흡수되기 쉽고 피로회복에 좋다. 또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새콤한 맛과 향기가 뛰어나 식욕증진 효과가 크다. 입맛을 돋우는 게 아니라 위액 촉진하여 소화흡수를 도와준다.

 

추부포도주담기축제에서는 잘익은 포도송이가 주렁주렁 열려있는 아주 달콤한 포도를 직접 따서 맛도 보고 포도주도 담가 갈수 있다.

 

포도알에 하얗게 보이는것은 약이 아닌 당분이다. 농약없이 유기농으로 재배하여 따면서 바로 입속으로 쏘~옥 ~ 그 맛이 꿀맛이다.

 

금산 추부깻잎정보화마을(chubu.invil.org)

충남 금산군 추부면 마전리 420-7 041-754-5064,

포도주담기 축제 행사장 - 추부면 신평리 성대초등학교

 

여행블로거 -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마패)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