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000원에 맛보는 사골순대국밥 전주남부시장 피순대골목맛집 엄마손해장국

전통시장-문전성시

by 마패여행 2011. 11. 2. 06:00

본문

728x90

6000원에 맛보는 사골순대국밥 전주남부시장 피순대골목맛집 엄마손해장국

한옥과 비빔밥의 고장으로 잘알려진 전주의 남쪽을 지켜선 풍남문 남쪽터 전주천을 사이에 끼고 자리잡은 남부시장에는 피순대라고 불리는 남부시장 먹거리가 유명해서 시장내에 피순대골목이라는 길거리가 있을 정도로 손님들의 발길을 끄는 곳이다.

문전성시 젊은 장사꾼들의 터전이 되고 있는 전주남부시장의 피순대 골목은 너무나 유명해서 남부시장의 중심으 차지하고 있는 것 같아 시장이 피순대골목을 중심으로 형성된것 같은 착각마저 일으키게 만드는데 남부시장 골목을 들어서면 피순대의 아릿한 향이 콧가를 자극한다.

 

남부시장 피순대골목을 들어서서 전주천 방향으로 깊숙이 들어가면 천변 나가기 바로 전 골목 모서리에 카드결제가 가능한 엄마손순대라는 30년 전통의 피순대 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엄마손 순대 오른편에는 커다란 들통에 사골국물이 펄펄 끓고 있고 사골순대국밥 주문이 들어오면 뚝배기에 피순대를 담고 사골국물을 부어 가스불에 펄펄 끓여내온다

 

엄마손해장국집을 들어서서 주문을 하면 열무김치하고 깍두기김치, 마늘장아찌, 청량고추, 새우젓과 함께 부추무침이 탁자위에 세팅이 된다

 

그리고 사골국물에 피순대와 머리고기가 가득 들어 있는 피순대가 뚝배기에 담겨서 상위에 놓이는데 일단 새우젓으로 간을 하면서 피순대 사골국밥 먹기가 시작된다.

 

피순대사골국밥 국물위에 반찬으로 나온 부추무침을 올려 놓고 한숟갈 푸욱 넣어서 부추와 피순대를 함께 먹으면 둘의 맛이 조화되어 부드럽게 입안에 씹히는 것을 느껴진다.

 

뚝배기 안에 들어 있는 피순대와 돼지머리를 어느정도 먹고나면 사골국밥에 밥한공기를 넣고 사골 국물로 잘 말아서 한수저 푸욱 떠서 먹으면 보면 어느 사이 뚝배기가 바닥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을 보인다.

블로그 포스팅 : 여행블로거 / 맛집블로거 / 대한민국 대표여행지 1000 공동저자 여행작가 - 강경원의 여행만들기 (대화명: 마패)

 

전북 전수시 남부시장 맛집

엄마손해장국 - 피순대 사골국밥, 콩나물해장국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동3가 2-99번지 / 063-288-067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