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마차 타고 돌아보는 명품 횡성축협한우 믿고, 먹고, 맛보고, 2012 횡성한우축제 횡성여행

농어촌체험관광-웰촌

by 마패여행 2012. 10. 18. 23:47

본문

728x90

명품 횡성축협한우 믿고, 먹고, 맛보고, 2012 횡성한우축제에서 만나는 신나는 먹거리 볼거리 횡성여행

봉황을 닮아서 '봉복산'이라고 불리는 강원도 횡성군 청일면과 홍천군 서석면의 경계에 우뚝솟아 있는 깊은샘인 봉복샘에서 흘러내려 횡성읍을 휘돌아 한강으로 흘러가는 섬강가에서는 해마다 대한민국 최고의 명풍한우로 인증받은 횡성한우축제가 열린다.

 

섬강이라는 이름은 섬강하류에 자리잡은 간현유원지에 생긴 형상이 두꺼비를 닮은 바위가 있어서 불리게 되었다고 하는데 횡성에서는 금계천과 전천이 합류하여 남한강으로 흘러간다.

 

 

섬강이 내려다보이는 횡성읍 북천리 언덕에 코스모스가 흐드러지게 피고 들판을 지키는 허수아비와 횡성한우슈퍼맨 등 다양한 한우상징물이 제각각 자리를 잡고 있는 동산에서 횡성교가 자리잡고 있는 섬강의 흐름을 보면서 풍류를 즐기던 운암정까지 1km가 넘는 섬강둔치에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넘쳐난다

 

 

우마차 타고 둘러보는 섬강둔치에서 열리는 축제장에는 한우 중의 한우, 대한민국 한우의 대표 브랜드인 횡성한우를 저렴하고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데 2012 횡성한우축제는 10월 17일(수)부터 21일(일)까지 5일 동안 한바탕 축제마당이 펼쳐진다

 

 

횡성한우축제에는 거리퍼레이드와 축하공연은 물론 '한우축제 100배 즐기기' '횡성한우 테마목장' 등의 알찬 체험과 볼거리가 발길을 잡는다.

 

한우로데오게임을 비롯해 코뚜레 던지기, 한우탈 뺏기, 팔씨름왕 선발대회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한우축제 100배 즐기기'에는 우리나라 농경문화에서 엿볼 수 있는 다양한 놀이들이 선보인다.

 

'횡성한우 테마목장'에는 가을밤을 수놓는 한우 모양의 유등이 밝혀지고 외양간, 소밭갈이, 방목장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열린다. 또 송아지와 함께하는 놀이마당, 한우놀이터 등 관람객들이 연령대별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가 마련된다.

 

소 여물 주기, 소 탈 만들기, 워낭목걸이 만들기, 짚으로 송아지 만들기 등 평소에 접할 수 없었던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도 가족들에게 인기를 끈다.

 

 

특히, 누렇게 익은 들판의 벼를 배경으로 테마목장과 놀이장이 마련된 섬강 둔치의 풍경은 가을날의 정취와 함께 추억의 사진을 찍으려는 손길을 바쁘게 만든다. 테마목장 방문객에게는 체험장면을 즉석에서 촬영해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열려 관람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는다.

 

축제기간 중 축협 3개소와 농협 1개소가 운영하는 '횡성한우고기 전시·판매점'은 횡성한우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이다.

 

 

 횡성한우판매점에서 구입한 고기를 직접 구워 먹을 수 있는 '횡성한우 셀프점'에서는 1인당 5천원에 상추, 쌈장, 된장국, 공기밥 그리고 횡성더덕까지 준비해 주어, 가족들이 직접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다.

 

횡성한우축제장에서 하루 두 번에 걸쳐 횡성한우를 시식할 수 있는 '횡성한우고기 시식코너'는 적당한 지방층과 살코기가 어우러져 씹으면 살짝 육즙이 느껴지는 횡성한우의 맛을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한다.

 

 

횡성한우축제장이 자리잡은 섬강에 설치된 다리중간에는 행복한 이야기가 있는 카페라는 간판을 달고 있는 수상카페에서 공정무역커피 한잔과 함께  즐거운 추억의 한페이지를 만들어준다

 

 

횡성한우축제장에서는 즉석에서 쪄서나오는  전국적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는 횡성 안흥찐빵 판매장이 발길을 멈추게한다

 

 

횡성축협한우는 2008년 대한민국 축산물브랜드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 한 이후 국내에서 유일하게 2010년까지 3년연속 대상을 수상하여 국내 최초로 대한민국 명품 한우로 인증 받았다.

 

횡성축협한우는 국내 최초로 한우의 출생에서 사육, 도축, 가공, 판매 그리고 식탁에 이르기까지 횡성한우의 모든 정보를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쇠고기 생산이력추적시스템을 도입하여 안심하고 먹을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한우의 고장 횡성군은 지역별 표고가 해발 100~580m 분포하고 높은 일교차와 연평균기온 11℃, 연평균최고기온 32℃, 연평균 최저기온-12℃로 기온차가 크고 밤과 낮의 일교차가 뚜렷하며 섬강 발원지의 깨끗한 물, 그리고 군에 직접 관리하는 청정한 환경은 한우 사육의 최적지중 한곳이다.

 

특히 「횡성군 횡성한우 보호 육성에 관한 기본조례」제21조 규정에 따라 관내 농축협이 운영하는 식육판매업소를 횡성한우고기 전문취급점(시범운영)을 지정하여 운영하여 횡성한우고기를 품질인증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횡성한우 유통시스템 정착시키고 있다.

 

2012 제8회 횡성한우축제여행

◎ 기 간 : 2012년 10월 17일(수) ~ 10월 21일(일), 5일간

◎ 장 소 :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섬강 둔치

◎ 문 의 : 횡성한우축제위원회 033-342-1731~2

◎ 주요행사 : 횡성한우 셀프식당 운영, 한우고기 시식회, 한우고기 전시·판매점 운영, 횡성한우 테마목장(한우놀이터 설치, 외양간 체험, 방목장 체험), 횡성한우 햄버거 및 소시지 판매점 운영, 횡성특산물 비빔주먹밥 퍼포먼스, 즐거움 마당(워터볼, 에어바운스 회전그네 등) 운영 등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