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라말 악성 옥보고와 판소리 중시조 이자 동편제 창시자 가왕 송흥록이 모셔진 국악의성지 남원여행

전라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4. 2. 26. 06:33

본문

728x90

신라말 악성 옥보고와 판소리 중시조 이자 동편제 창시자 가왕 송흥록이 모셔진 국악의성지 남원여행

광주와 대구를 이어주는 88고속도로 지리산휴게소 인근에 자리잡은 남원 국악의성지는 우리민족의 전통과 혼이 담긴 국악 선인들의 얼이 이어가는 곳으로 국악을 사랑하는 분들의 염원을 모아 조성되었다.

 

 

국악의 성지가 자리잡은 남원은 오늘날 동편제 판소리를 정형화한 가왕 송흥록이 태어난 유서 깊은 곳이자 판소리 다섯마당 중 춘향가와 흥부가의 배경지가 될 만큼 예로부터 국악의 산실이었다.

 

 

남원 운봉지역은 신라말 악성 옥보고 선생이 운상원에서 거문고를 전수 보급하였고, 조선후기 판소리의 중시조인 가왕 송흥록선생이 동편제를 창시하였고 송광록, 송우룡, 송만갑, 박초월 등 수많은 국악선인들이 흔적이 전해오는 곳이다.

 

 

국악의성지는 판소리 유네스코 세계문형문화유산 등록에 따른 국악의 보존, 전승,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여 전통문화의 고급화, 관광 상품화를 통한 세계화를 도모하기 위해 지리산 자락 남원 운봉에 설립되었다.

 

 

운봉읍 화수리 74,540m2 부지에 건물 8동-1,947m2으로 자리잡은 국악의 성지는 지하, 1층, 2층 으로 구성된 전시체험관과 독공장, 국악한마당, 사당, 납골묘, 야생화단지, 선인묘역으로 구성되었다.

 

 

전시체험관은 지하: 기계실 / 1 층: 안내데스크, 판소리기념실, 민속국악실Ⅰ, 관리사무실, 학예연구실,국악단사무실, 시스템실, 숙직실 / 2 층: 국악실, 국악공연실, 국악체험실(大), 탕비실, VIP Room, 국악체험실(小) 1~6 이 자리잡고 있다.

 

 

옥보고, 송흥록 선생 일가를 비롯한 국악선인들의 묘역과 위패를 봉안한 국악의성지 선인묘역은 외삼문, 사당, 납골묘, 송흥록묘역, 옥보고묘역, 박초월묘역 등으로 모셔져 있다.

 

 

<삼국사기> 악지편에 기록이 전해오는 신라말 악성 옥보고선생은 경덕왕 때(742-764) 신라인 사손(신라 17관등중 8번째 관등)이었던 공영의 아들로 지리산 운상원에 들어 가서 50년동안 거문고를 읽히고 제자를 기르면서 새로운 악조 30곡을 작곡하였다고 전해진다.

 

 

옥보고는 그의 금도를 속명득에게 전하고 속명득은 그것을 귀금에게 전하였는데 귀금도 지리산에서 거문고를 익혔다고 전해오는데 옥보고가 작곡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는 30곡은 상원곡 1곡, 중원곡 1곡, 하원곡 1곡, 남해곡 2곡, 기암곡 1곡, 노인곡 7곡, 죽암곡 2곡, 현합곡 1곡, 춘조곡 1곡, 추석곡 1곡, 오사식곡 1곡, 원앙곡 1곡, 원첩곡 6곡, 비목곡 1곡, 입실상곡 1곡, 유곡청성곡 1곡, 강천성곡 1곡 이다.

 

 

전라북도 남원시 여행지

국악의성지

전북 남원시 운봉읍 화수리 산 1번지 / 063-620-690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