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내에서 잡히는 자연산 미꾸라지와 조선무 시레기로 끓이는 추어탕 남원맛집 고향마루

맛집멋집-전라도

by 마패여행 2014. 8. 13. 19:14

본문

728x90

국내에서 잡히는 자연산 미꾸라지와 조선무 시레기로 끓이는 추어탕 남원맛집 고향마루

이도령과 성춘향의 사랑으로 유명한 전라북도 남원에는 또하나의 유명한 인물이 있는데 옹녀의 유일한 상대로 조서시대의 최고의 정력가로 손꼽히는 변강쇠가 바로 그인물이다.

옹녀와 변강쇠가 개성 인근에서 만나 다시 내려와 자리를 잡은곳인 변강쇠의 고향인 지리산 자락 남원으로 변강쇠가 평소 즐겨먹던 음식인 1탕 2육 3근 4채(일탕이근삼근사채) 중 첫 번째로 손꼽히는 1탕이 바로 추어탕이라고 한다.

전라도 남원하면 첫손을 꼽히는 음식이 한정식과 추어탕이 우열을 다투는데 추어탕은 이몽룡과 성춘향이 처음 만나서 사랑에 눈을 떳던 광한루 인근에 추어탕 거리가 조성되어 수많은 식당에서 추어탕을 끓여낸다.

남원 광한루 추어탕거리에는 전통의 식당들과 새롭게 떠오르는 식당들이 자웅을 겨루는데 그중에 한곳이 바로 고향마루 식당으로 미꾸라지튀김도 없고 미꾸라지숙회도 없고 오로지 단하나의 메뉴 추어탕을 끓여낸다.

 

일년 열두달 추어탕만 끓여내는 고향마루는 국내에서 잡히는 미꾸라지만을 사용하기 위하여 일년중 미꾸라지가 가장 많이 잡히는 계절에 일괄 구입하여 3개의 냉동고에 보관하여 수급을 조절한다.

고향마루의 추어탕은 조선무 잎사귀만을 말려 만든 시레기를 구입하여 직접 담은 집된장으로 끓여내기 때문에 비록 다른 집들에 비해서 늦게 문을 열었지만 사람들이 입맛을 사로잡는다.

 

고향마루에는 추어탕과 함께 경상도 지역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피가루가 그릇에 담겨져 나와서 취향것 추어탕에 추가할수 있고 생수대신에 추어탕과 잘어울린다는 결명자차를 끓여서 시원하게 냉장시켜 나와서 입맛을 깔끔하게 해준다

 

전라북도 남원맛집

고향마루 - 추어탕,

전북 남원시 천거동 158-4번지 / 063-632-88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