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충남 가볼만한곳 계룡 여행 계룡쌈채피망마을 하얀꽃이 피는 빨간 딸기 계룡 농촌체험마을 먹거리 딸기모찌 신도안

농어촌체험관광-웰촌

by 마패여행 2014. 12. 13. 07:47

본문

728x90

충남 가볼만한곳 계룡 여행 계룡쌈채피망마을 하얀꽃이 피는 빨간 딸기 계룡 농촌체험마을 먹거리 딸기모찌 신도안

계룡산 남쪽 국사봉이라고 불리는 향적산(574m)자락에 자리잡은 계룡시 엄사면 광석1리 계룡쌈채피망마을은 대단위 기능성 쌈채(한방영양제), 오색의 칼라피망, 딸기를 생산하는 마을로 그린농법을 이용한 특용작물을 재배 하는 지역이다.

 

계룡쌈채피망마을 남동 경계를 따라 호남 고속도로가 지나가고 호남선 철도와 대전광역시와 논산을 이어주는 국도1호선이 지나고 있어서 교통의 편리하여 겨울에서 봄까지 생산되는 딸기를 맛보고 사기 위해 사람들이 찾아온다.

 

연산천이 흐르는 강둑에 수령이 100년이 넘어 보호수로 지정된 느티나무 아래에 커다란 바위가 있어서 농번기에는 이곳에서 점심이나 새참을 먹기도 하고 농한기에는 둘러 앉아서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마을 특산물이 생산될때는 작은 장터가 되기도 한다.

계룡쌈채피망마을에는 전주이씨 명당터와 학에 관한 전설이 전해와서 마을이름이 「나분들」이라 불렸는데 이 명칭이 「광석(廣石)」 「광석(光石)」으로 바꿔 부르면서 1895년에 연산군 식한면에 속하는 지역이었으나 1914년부터 「광석리」라 하고 두마면에 편입되었다.

 

광석리의 역사적 인물인 조선 중기의 학자이자 문신인 사계 김장생은(1548(명종 3)∼1631(인조 9)) 율곡 이이를 잇는 유교학자로 1688년 문묘에 배향되었으며, 연산의 돈암서원, 안성의 도기서원 등 10개 서원에 제향되었다.

공주시와 대전시 세종특별자치시에 둘러쌓인 계룡산 남쪽에 자리잡은 전국에서 가장 작은 계룡시는 2003년 9월 19일 계룡출장소에서 도농복합 시로 승격한 도시로 조선시대 개국초에 도읍지로 지정되어 궁궐터를 닦기도 한 신도안이 자리잡고 있다.

 

 

계룡쌈채피망마을 특산물은 계룡딸기를 비롯해서 햇물살조청, 물엿, 쌀엿, 계룡산땅콩말이엿, 피망절임등이 재배 생산되는데 정보화마을을 통해서 판매되거나 택배로 주문을 받을수 있다.

 

하얀꽃이 피어나 빨간열매가 유혹적인 계룡딸기가 겨울에서 출하가 되기 시작해서 봄까지 생산이 이어지는데 겨울에 생산되는 딸기로 특산물로 출하되고 대량출하되는 봄에는 딸기를 이용한 체험도 진행된다.

조선시대 신도안에 궁궐터를 닦기 시작할 때 인부들이 주로 먹었다는 팥죽에 대한 전설이 전해오는 팥거리유래가 계룡역에 비석에 새겨져 전해오는데 계룡쌈채피망마을에세도 이지역의 특산물인 팥과 딸기를 활용한 특별한 체험이 진행된다.

 

계룡쌈채피망마을의 특산물인 찹쌀로 찹쌀떡을 만들고 팥거리 전설이 전해오는 팥으로 팥고물을 만들고 새콤달콤한 딸기를 잘라서 팥소에 더해서 만드는 팥딸기모찌는 달콤한 팥과 달콤콤한 딸기 그리고 고소한 찹쌀떡이 더해서 오묘한 맛을 만들어 낸다.

 

팥딸기모지체험을 하면서 팥과 딸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팥고물안에 딸기를 넣어서 경단을 만들어 먹으면 두가지 특별한 맛을 즐길수 있다.

 

충남 계룡 쌈채피망마을에서는 새로운 농촌체험상품으로 가을의 색깔, 노란색( Yellow - 따뜻함, 사랑)을 컨셉트로 가을철에만 진행해 오던 체험을 업그레이드 한 상품으로 노란색을 컨셉트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테라피 등)과 음식체험(Yellow 컨셉트의 레시피)이 진행된다.

 

새로운 체험상품은 들녘 감상하기(산책하기, 기받기 등), 아로마테라피 & 디퓨져만들기, 피망피클 만들기(1병 / 100g), 점심식사 (Yellow - 먹다가 노란색에 질릴 때까지...), 에피타이저 - 피망 연두부샐러드 ,메인 - 퀘사디아, 피망초밥 ,디저트 - 딸기 커스타드크림타르트, 피망주스 등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충남가볼만한곳

계룡쌈채피망정보화마을

새주소: 충남 계룡시 엄사면 광석리 186번지

전화번호 042-841-007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