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충남 서천 농촌체험마을 동자북마을 한산소곡주체험 모시음식만들기체험 서천농촌관광 신성리갈대밭 모시체험관

농어촌체험관광-웰촌

by 마패여행 2015. 12. 10. 19:52

본문

728x90

충남 서천 농촌체험마을 동자북마을 한산소곡주체험 모시음식만들기체험 서천농촌관광 신성리갈대밭 모시체험관

금강하구에 황금빛으로 물들어 바람에 하늘거리는 갈대밭으로 유명한 서천 신성리갈대밭 가는길에 자리잡은 충남 서천 농촌체험마을 한산면 동자북마을은 한산소곡주로 유명한 마을이다.

 

어린 동자 그림이 그려진 동자북이 눈길이 끄는 서천 동자북마을은 천년전 19명의 동자들에 관련된 슬픈 전설이 전해 와서 동자북마을이라고도 하고 풍수지리학상으로 동자가 북을 치는 지세라고 해서 불리는 이름이라고도 한다.

     

동자북마을에는 삼국시대말 백제 사비성이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 함락 된 후 서천지역으로 피해 온 왕자를 위하여 19명의 동자들이 호위무사가 되어 건지산 주변에서 용감히 싸웠으나 전사하였다는 전설이 전해온다.

 

동자들이 백제왕자를 위하여 장렬히 전사 한 이후 동자북마을에 비가 내리면 나당연합군을 맞아 전투 당시 동자들이 치던 북소리가 들려서 마을사람들이 그들의 원혼을 달래기 위해 동자북을 만들었다고 한다.

 

동자북 마을 체험관앞에 자리잡은 19명 동자들의 넋을 기리는 동자북을 19번 치면 19명의 동자들의 혼령이 살아나 복을 주고 소원성취를 이룬다는 전설이 전해와서 이곳을 찾아 체험을 하면서 북을 치는 사람들도 많다.

 

신성리갈대밭 너머로 한산평야지역을 이루고 있는 한산면은 한산천, 원산천, 단상천이 금강으로 흘러가면서 비옥한 옥토를 만들어내는데 기름지고 찰기가 있는 쌀이 생산되는 이 쌀로 빚은 술이 한산소곡주이다.

 

동자북마을에서는 한산평야에서 생산되는 쌀로 빚어내는 한산소곡주는 1,500년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충남 무형 문화재 3호로 지정된 민속 전통주로 한산 소곡주를 빚어 동자북 이라는 마을 이름을 달아 생산 판매하면서 체험도 진행하고 있다.

   

 

동자북마을 영농조합법인 회원들인 부녀회원들이 빚어내는 동자북마을 한산소곡주는 고용노동부장관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이 인정한 CLEAN 사업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소곡주란 뜻은 "누룩이 적은 술" 또는 " 고은 누룩으로 담은 술"이란 뜻으로 한산면에서 만들던 소곡주는 맛과 향이 뛰어나 나라에 진상하던 진상품목으로 손꼽혔다.

   

 

실학자 이규경(1788~1856)이 쓴 <오주연문장전산고>에서 조선의 명주로 소개된 한산소곡주는 손으로 빚어내는 가양주로 생주 균이 살아있는 민속 고유전통주로 한산 동자북마을 체험관에는 한산소곡주를 알리는 작은 박물관이 있어서 이해를 높여준다.

  

 

동자북마을에서는 앉은뱅이술로 유명한 한산소곡주를 빚는 체험을 진행되고 모시잎을 원료로 쪄내는 한산모시송편을 만드는 체험과 한산 모시음식 만들기 체험 (모시개떡, 모시빈대떡, 모시칼국수 등)등도 진행된다.

  

 

그리고 짚공예 체험 (계란꾸러미, 찻잔 받침대. 냄비 받침대등), 소곡주 병 만들기 체험 (도자기를 이용한 소곡주 병 만들기), 농작물 가꾸기 체험 (고구마,감자,고추,옥수수,밤따기 등 기타 계절 농작물) 등 다양한 농촌체험이 진행 된다.

   

 

@ 동자북마을 체험 밥상

동자북마을에서 체험을 하면 동자북마을 주민들이 차려내는 시골밥상을 맛볼수 있는데 서천 특산물중 하나인 남해바다에서 나는 서대와 비슷한 생선으로 박대요리가 반찬으로 올라와서 눈길을 끈다.

  

 

겨울바람이 매섭게 불기 시작하는 초겨울 동자북마을에서는 갈숲지구 동자북 한옥 조성공사가 한창인데 이건물이 완공되면 동자북 마을에서 진행하는 체험이 더욱 풍성해질 것 같다.

 

한산모시관

목은 이색과 월남 이상재의 고향인 한산은 한산소곡주와 함께 중요 무형 문화재 14호로 지정된 한산모시가 명성이 자자한데 모시풀 줄기를 이용한 섬유로 짜내는 한산모시는 살아 숨쉬는 소재로 1,500년동안 한산지역 여성들의 손끝을 통해 만들어진 전통섬유이다

 

한산모시관은 전수교육관, 한산모시홍보관, 시연공방, 토속관, 모시메기공방, 전통농기구전시장, 모시각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산모시홍보관 1층에는 한산모시 전시 판매장, 특산물판매장, 2층에는 유네스코관, 모시의상실, 모시공예체험장이 있고 지하층은 모시테마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성리갈대밭

여름이면 푸른 갈대 물결이 일렁이고 가을이면 활금빛 갈대가 손짓을 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고 겨울이면 갈대위에 소복히 쌓이는 눈이 따듯해 보이는 신성리갈대밭은 충남 서천 금강하구에 강변을 따라 폭 200m1km 가까이 펼쳐진 우리나라 4대 갈대밭 중 한곳으로 면적이 무려 6만여평에 이른다.

 

신성리 갈대밭은 박찬욱 감독이 연출하고 이병헌, 이영애, 송강호가 출연한 영화 "JSA(공동경비구역)" 에서 이병헌과 송강호가 만나는 갈대밭의 무대가 되면서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기 시작했다.

 

@ 당일추천코스

신성리갈대밭 - 동자북마을 한산소곡주체험- 동자북마을 밥상- 한산모시관 -서천조류생태전시관

   

 

충청남도 서천농촌체험마을

동자북마을 - 한산소곡주, 한산모시

충남 서천군 한산면 동산리 136-1번지

041) 951-7743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