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북 상주 농촌체험마을 수려한 자연경관이 눈길을 끄는 모동포도와 곶감마을 모동지장마을 상주농촌관광

농어촌체험관광-웰촌

by 마패여행 2015. 12. 15. 18:05

본문

728x90

경북 상주 농촌체험마을 수려한 자연경관이 눈길을 끄는 모동포도와 곶감마을 모동지장마을 상주농촌관광

대한민국 농업의 수도로 자부하는 상주시 모동면에 자리잡은 지장산 품에 안겨있는 고랭지로 깨끗한 자연과 농촌의 인정이 살아있는 지장마을은 2006년 녹색농촌체험마을로 문을 열어 사람들을 반기고 있다.

 

녹색농촌체험마을 모동지장마을은 병자호란 때 이복흥이 난을 피해 지장산자락에 들어와 기장과 수수를 심고 자리를 잡으면서 마을로 발전하게 되었고 지장산의 명칭을 그대로 마을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  

  

 

지장산과 백화산 사이에 자리잡아 아름다운 계곡과 감나무가 눈길을 끄는데 26개농가가 모동명산포도영농조합법인에 가입하여 포도농사를 지어 모동포도를 생산하고 곶감, 복숭아, 야생 능이버섯, 산채 등을 생산한다.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는 지장마을 포도는 정성과 자연환경을 담아 당도가 높고 깨끗한 맛이 인기의 비결이고 상주에 영동 경계에 자리잡은 지장마을의 곶감도 명품상주곶감으로 손꼽힌다.

 

지장산자락 고랭지에서 생산되는 지장마을의 포도는 모동면에서 수많은 농민들이 농사를 짓고 있는 모동포도 재배의 시초 재배지로 축적된 재배기술로 당도가 높고 포도향이 진하다.

 

 

   

지장산 산골에 자리잡은 지장 마을은 2006년 녹색농촌 체험마을로 시작하여 마을 특산품인 포도, 꽂감, 시래기를 활용한 프로그램과 명상치유프로그램, 봄맞이 화전축제, 가을능이버섯축제 등 계절별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지장마을 입구에 자리잡은 당산나무를 지나면 포도밭, 포도밭체험장, 농사체험장, 농촌체험관, 마을회관, 복숭아밭, 정자, 지장저수지, 가재골, 약수터, 지장산이 자리잡고 있다.

 

  

지장마을에서는 지장산 산나물뜯기, 가재잡기, 옥수수및 감자심기, 포도수확체험 및 시식, 바위얼굴 만들기, 모종심기와 씨뿌리기, 외발수레운전하기, 물가친구들 찾아보기, 가재잡기, 산야초 보물찾기, 자연이 주는간식만들기, 두부만들기, 묵만들기, 자연재료로양갱만들기, 메주만들기, 모닥불에떡구워먹기, 산야초효소만들기 체험

 

  

포도주만들기, 경운기 여행, 지렁이 퇴비통만들기, 음식물쓰레기 퇴비통만들기, 나무팽이만들기, 메밀전만들기, 화전만들기, 솔방울요요만들기, 껑이만들기, 포도염색하기, 산야초염색하기, 감염색하기, 산속보물지도탐사하기, 산속트래킹, 비석치기와 전통놀이, .얼음썰매타기, 계곡물놀이체험

 

 

 

명상치유캠프, 여행학교, 숲학교, 인절미떡만들기, 모닥불피우기, 마을보물탐사, 솔방울만들기, 모심기체험, 동물모이주고친구하기, 천연비누만들기, 달고나만들기, 소원등 만들기, 천연염색하기, 나무목걸이만들기, 곶감까기, 복숭아수확체험및시식, 생태화장실-황금똥만들기체험 등이 진행된다.

 

 

 

역사와 전통이 전해오는 모동지장마을에는 정월초삼일에 동민의 안녕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산신제와 동제를 지내고 있고 주변에는 삼국시대 축조된 백제의 금돌성, 황희선생을 모시고 있는 옥동서원, 수봉계곡 등이 있다.

 

조선 중종 13(1518) 백화서원으로 효시가 된 황희 정승의 영정을 모시고 있는 옥동서원은 경상북도 기념물 제52호로 지정된 문화재로 1789년 정조 임금으로부터 옥동서원 으로 사액을 받았다.

 

 

 

조선말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도 폐쇄되지 않은 전국 47개 서원중 하나로 서원의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는데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열쇠로 잠가져 있어서 서원내부를 돌아볼수 없어서 아쉬웠다.

 

 

 

지장산 맞은편에 자리잡은 백화산 금돌성은 신라 무열왕이 삼국통일의 거보를 옮기기 시작한 장소로 1254년 몽고군의 침입때 자라대가 이곳에 쳐들어 올 때 황령사 홍지스님이 상주관민을 지휘하여 저승골에서 대파하여 전승을 세운곳이다.

 

 

 

백화산 금돌성 입구에는 자리잡은 항몽대첩기념탑은 이 승리를 기억하기 위하여 2013년 백화산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회원들이 중지를 모아 11.5m 높이의 탑을 세웠다.

 

 

 

경상북도 상주시 농촌체험마을

모동지장 녹색농촌체험마을

주소 : 경북 상주시 모동면 수봉신흥길 346

사무실 전화 : 054 - 531 - 1706

체험마을 사무장 연락처 : 마을지기 박환순 010-9665-2737

    

 

 

상기 포스팅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진행한 성장 가능 마을 대상 농촌관광 현장 컨설팅 사업으로 상주 모동지장마을을 방문하여 마을을 돌아보고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