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강원도 평창여행 오대산 문화축전 자연설치미술 야경이 아름다운 전나무길 오대산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강원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6. 1. 28. 20:18

본문

728x90

강원도 평창여행 오대산 문화축전 자연설치미술 야경이 아름다운 전나무길 오대산 월정사 팔각구층석탑

겨울이면 평창송어축제가 펼쳐지는 강원도 평창 진부에 자리잡은 평창군을 병풍처럼 둘러선 오대산은 호령봉(1,560m), 비로봉(1,563m), 상왕봉(1,485m), 두로봉(1,421m), 동대산(1,432m) 의 다섯 개의 큰봉우리들이 어울어진 산으로 이중 만월산이라고도 불리는 동대산 자락에 자리잡은 사찰이 오대산 월정사 이다.

 

신라 선덕여왕 12년(643) 자장율사에 의해 창건된 이후 1400여 년 동안, 개산조 자장율사에서부터 근대의 한암, 탄허스님에 이르기까지 많은 이름난 선지식들이 머물던 월정사는 오대산의 중심 사찰로서 그 의미가 큰곳 이다.

 

오대산 일주문에서부터 이어지는 월정사의 상징이라고 할수 있는 전나무길이 끝나는 곳에 천왕문이 자리잡고 있고 이곳을 지나서 금강루 계단을 올라서면 월정사 금당인 적광전이 자리잡고 있는 월정사의 절마당이 들어서게 된다.

오대산 월정사는 금당인 적광전 앞에는 공양하는 모습의 보살상이 마주보며 자리잡고 있는 눈길을 끄는 국보 제48호로 지정된 고려시대에 조성된 월정사팔각구층석탑이 자리잡고 있다.

월정사팔각구층석탑은 8각 모양의 2단 기단 위에 9층 탑신을 올리고 그위에 금동으로 만든 금속장식이 아름다운 상륜부가 올려져 있는 모습이 눈길을 끄는데 어둠이 내리면 조명이 켜져서 또다른 아름다움을 만날 수 있다.

월정사 팔각구층석탑은 4각형 평면에서 벗어난 다각형 다층석탑이 조성되기 시작한 고려시대의 양식으로 고려전기 석탑양식을 대표하는 문화재로 고려 불교문화의 화려하고 귀족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월정사팔각구층석탑을 마주보며 자리잡고 있는 월정사석조보살좌상은 보물 제139호로 지정된 문화재로 팔각구층석탑을 향해 오른쪽 무릎을 꿇고 왼다리를 세워 탑에 대해 공양하는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높이 1.8m의 보살상이다.

월정사 석조 보살좌상은 태백산맥 대관령 맞은편에 자리잡은 강릉 신복사지 석불좌상과 비슷한 형식으로 고려시대 화엄종 계통 사원의 특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조형물로 고려시대 불교사상의 화엄종 사상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월정사를 둘러보고 해가 떨어질즈음 일주문으로 이어지는 팔백미터 길이의 전나무길을 걸어나오다 보면 어둠속에 은은히 빛나는 조명들이 월정사의 떠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월정사의 상징으로도 눈길을 끄는 전나무길에 조성된 조명들은 제12회 오대산 문화축전 당시 설치된 자연설치미술에 설치된 조명으로 낮에는 볼수 없었던 또다른 모습들이 전나무숲길을 또다른 상상의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준다.

 

월정사 전나무숲길은 팔백미터 정도 월정사 금강문에서 일주문까지 불교의 신장들이 월정사를 지키는듯 도열해 서있는데 가장 오래된 전나무는 수령이 오백년이 될 정도로 오랜 세월 월정사를 지켜오고 있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을 반긴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오대산 월정사 전나무길은 김상중, 박진희 주연의 영화 <산책>의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들이 벌이는 진정한 화해의 콘서트가 열린 장소로도 유명한데 이 외에도 드라마, 영화, CF 촬영이 많이 있었던 곳이다.

강원도 평창군 여행지

오대산 월정사

새 주 소: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오대산로 374-8

옛 주 소: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63-1

전화번호: 033-339-6800

 

평창송어축제 와 평창대관령눈꽃축제 평창 1박2일 여행코스

대관령눈꽃축제, 중식, 평창송어축제, 해피호스파크(두일리 792), 오대산 상원사, 전나무숲 야경, 석식, 휴식, 조식, 대관령양떼목장 or 삼양목장, 중식, 황태덕장

“ 본 포스팅은 평창군에서 평창송어축제 와 대관령눈꽃축제 그리고 평창 문화 관광 먹거리를 홍보하기 위하여 초청한 팸투어에 참가 한 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