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주특산물 아람진사과 한밤실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 영주사과축제 경북 영주여행

경상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6. 11. 2. 17:48

본문

728x90

영주특산물 아람진사과 한밤실마을 녹색농촌체험마을 영주사과축제 경북 영주여행

삼국시대 고구려 백제 신라가 서로 자웅을 겨루던 국경지대였던 우리나라 역사의 현장 소백산에 자리잡은 경북 영주시는 풍기인삼, 영주한우, 풍기인견, 단산포도, 선비촌버섯, 하수오, 마, 소백네프란, 순흥복숭아, 선비촌잡곡, 영주쌀, 영주문어와 함께 영주사과가 특산물로 손꼽힌다.

소백산 남쪽자락 청정환경에서 재배되어 맛과 향이 뛰어난 영주사과는 아이러브 영주사과라는 애칭으로 불리면 예전 대구사과의 명성을 뛰어넘는 우리나라 사과 주산지중 한곳으로 손꼽힌다.

소백산 남쪽 자락은 일조량이 풍부하고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과 사과가 익어가는 계절에 낮과 밤의 온도차가 커서 사과 당도가 높아서 영주사과에 대한 인기가 높다

영주사과는 부사와 함께 쓰가루 품종을 많이 키우는데 5kg,10kg, 15kg 상자로 포장되어 전국의 농수산 도매 시장과 해외로 수출하는데 3,084ha 재배면적에 생산량 51천톤으로 전국 13%의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다.

영주사과박물관이 자리잡고 있는 영주시 부석면 한밤실마을은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지정된 마을로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고지대 껍질째먹는 사과를 재배하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한밤실마을 마을장터에서는 소백산 자연이 만든 명품 아름답고 야무지 아람진 사과를 갈아 만든 사과주스를 비롯한 5kg,10kg, 상자로 포장된 사과를 택배 주문할수 있고 한밤실마을 봉바우농원(010-8937-2376) 등에서도 택배 주문이 가능하다.

 

한밤실 농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사과 마을 답게 봄에는 큰과실 사과꽃따기 체험, 건강산나물 직접캐서 떡만들어먹기 체험, 힐링 벚꽃길걷기와 명상체조 체험이 진행된다.

한밤실마을의 힐링 벚꽃길걷기는 1999년 4월 7일 한밤실마을 청년회에서 800본의 벚꽃나무를 마을 주변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따라서 심어서 아름다운 벚꽃길을 조성하여 봄이면 화사한 벚꽃이 피고 가을이면 곱게 물든 단풍이 눈길을 끈다.

한밤실마을에 가을이오면 다익은 달콤한 사과따기 체험, 달콤한 호박고구마돼지감자 직접캐서 구워먹기 체험이 진행되고 겨울이면 아삭배추 김장담그기 체험, 부석콩으로 담그는 옻메주된장 만들기 체험 등이 진행된다.

 

소백산을 정원으로 하여 아름다운 배흘림기둥으로 명성이 높은 영주 부석사가 자리잡은 부석면에서는 사과를 수확 할때 즈음이면 분수대와 폭포가 눈길을 끄는 부석사 주차광장에서 영주사과축제를 개최한다.

 

영주사과축제장에서는 부석면 지역에서 생산되는 영주사과를 시식하고 판매하고 메인 부스에서는 다양한 사과품종을 개발하고 있는 영주시 농민들이 사과를 출품하여 2016년대상을 수상한 시나노골드 품종등을 만날 수 있다.

경북 영주시 추천여행지

한밤실녹색농촌체험마을, 콩세계과학관 관람-달빛 ‧ 별빛 관찰체험- 두부 및 메주 만들기 체험, 부석사 관람 및 사과축제, 선비촌, 소수서원 관람, 인삼박물관, 풍기인삼시장, 풍기인견시장

 

경북 영주시 농촌체험

한밤실녹색농촌체험마을

주소 경북 영주시 부석면 영부로120번길 3 (임곡리 288-3번지)

 

“상기 포스팅은 경북 영주시 콩세계과학관 문화 관광 농촌관광 특산물 먹거리를 알리기 위하여 영주시청에서 초청하여 진행한 팸투어에 참가 한 후 후기로 작성한 글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