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신안여행 흑산도 해안누리길 상라산전망대 김훈 흑산 김주영 홍어 신안관광

전라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7. 6. 9. 23:11

본문

728x90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신안여행 흑산도 해안누리길 상라산전망대 김훈 흑산 김주영 홍어 신안관광

서해바다 서남단에 자리잡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신안 흑산도는 유인도 11개 무인도 89개를 거느린 중심 섬으로 흑산도를 일주하는 25.4km의 흑산일주도로와 해안누리길이 여행자들의 발길을 반긴다.



목포에서 출항하는 쾌속선이나 차부선을 타고 흑산항에 도착하면 흑산항 예리에서 진리로 이어지는 아름다운 경관이 눈길을 끄는데 산도 바다고 처녀 가슴도 검게 타버린 해안누리길 흑산도 진리해안길이 이어진다.


해안누리길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이 우리나라 바닷길중 주변경관이 수려하고 해양문화와 역사 해양산업을 체험할수 있는 구간을 선정하여 구간별로 다양한 코스가 이어진다.


해안누리길 진리해안길 코스는 흑산항에서 흑산일주도로를 따라 진리마을 상라산 정상까지 이어지는 8km의 해안길로 진리지석묘군 박득순미술관 최익현선생 일신당터 철새전시관 신들의정원 12굽이길 상라산 전망대로 이어진다.


신들의 정원 이라고 불리는 진리당숲은 흑산도 일주도로의 명소인 상라산 전망대 방향으로 가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는데 2011년 제12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공존상을 수상한 공간이다.


신들의 정원 입구에는 상당으로 매년 정월초에 제사를 지내는 흑산도 일원의 당산중 최고당인 진리당이 자리잡고 있고 자연관찰로가 이어지는 바다가 해안절벽에는 하당으로 서해바다 흑산도 바다신인 용왕을 모시는 용왕당이 자리잡고 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해안누리길 흑산도 상라산 정상에는 해상왕 장보고가 중국을 오고가는 무역선을 지키기 위한 전진기지로 축성한 반월성이라고 불리는 상라산성이 자리잡고 있고 상라산 자락에는 삼층석탑과 석등이 남아있는 무심사선원지가 자리잡고 있다.


흑산도 진리해안길의 백미인 상라산 전망대에 올라서면 대장도와 망덕도 푸른바다 너머로 서해바다 끝자락인 홍도가 바라보이는 조망이 아름다워서 홍도전망대 라고도 불린다.


상라산전망대 데크 앞에는 흑산도로 유배를 와서 자산어보를 저술한 정약전이 둥장하는 김훈소설가의 소설 흑산 을 알리는 안내판이 자리잡고 있어서 소설속에 등장하는 흑산도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


해안누리길 흑산도 진리해안길 진리안쪽길 천도천색천리길이 종착점인 상라산 전망대 맞은편에는 정두수 작사 박춘석 작곡으로 이미자가 불러서 흑산로를 널리 알린 흑산도아가씨노래비가 자리잡고 있다.


흑산도아가씨 노래비 위쪽에는 “폭설로 고립된 산골마을 외딴집에 젊은 어머니와 열세살 사내아이 세명이 살고 있다” 로 이어지는 소설가 김주영의 소설 홍어 안내판이 세워져 있어서 눈길을 끈다.


전남 신안군 흑산도 여행지

흑산도 일주도로 - 해안누리길 진리해안길

전남 신안군 흑산면 진리 해안길



흑산 일주도로 여행지

흑산항 - 진리당(신들의정원) - 배낭기미해수욕장 - 무심사지 삼층석탑과 석등 - 반달모양의 '상라산성‘/해상왕장보고 - 상라봉 전망대/흑산도 아가씨 노래비 - 상라봉 정상의 제사터(봉화대) - 한반도 지도바위 - 하늘도로 - 동백나무 군락지 - 한다령 일주 도로 준공기념비/해너미명소 - 사촌서당 유배문학공원/정약전 자산어보 - 사리전망대/칠형제섬 - 면암 최익현 선생 유허비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