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역 문화 관광 활성화를 위한 영양문화 아카데미 강경원 강의 다녀왔습니다

여행블로거기자단

by 마패여행 2020. 11. 13. 19:51

본문

728x90

영양축제관광재단에서 주최하는 지역 문화 관광 활성화를 위한 영양문화 아카데미에 202011519시부터 21시까지 2시간동안 문화관광 로컬푸드 융복합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고 왔습니다.

 

 

영양군종합사회복지관 2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지역 문화 관광 활성화를 위한 영양문화 아카데미는 영양축제관광재단에서 주최한 영양문화아카데미로 2회차 강의로 2시간에 걸친 강의로 영양군 주민들과 교감을 나누고 왔습니다.

 

 

문화관광 로컬푸드 융복합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영양8경 일월산일출, 선바위와 남이포, 수하계곡과 반딧불이, 곡강의 척금대, 감천 측백수림, 맹동산과 삼의계곡, 본신계곡, 상계폭포/ 하계폭포과 장계향의 음식디미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영양문화 아카데미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 였기에 영양8경 중 2경에 손꼽히는 선바위와 남이포 관광지의 운영현실과 인근에 있는 관광지인 서석지와 연계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문화관광과 농촌관광의 활성화를 위하여 영양군 농특산물인 영양고추, 된장/간장, 초화주/머루주, 산채김치/효소, 천마, 상황버섯, 벌꿀, 사과/, 산머루, 어수리나물, 곰취김치, 송이버섯 활용 방안에 대하여 고민해보았습니다.

 

 

영양군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영양군 대표축제인 영양산나물축제, H.O.T 페스티벌, 영양고추아가씨선발대회의 운영방안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양군의 로컬푸드 6차산업 대표 관광상품인 장계향의 음식디미방과 관련하여 영양군 인근 지역의 충주사과, 단양마늘, 문경약돌돼지, 영주사과, 청송사과 봉화송이 울진대게의 활성화 사례를 검토해보았습니다.

 

 

영양군의 대표농산물인 영양고추의 로컬푸드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청송고추, 구미고추, 김천고추, 상주고추, 제천고추, 청양고추, 괴산고추 등 고추를 농특산품으로 생산하는 지역의 마케팅 사례를 고찰해보았습니.

 

 

농림축산식품부 협찬으로 방송중인 sbs 백종원의 맛남의광장에 방송되었던 대전통영간고속돌 장수 덕유산휴게소의 맛남한우국밥 맛남한우불고기버거 맛남사과피자 만남맨보사과 출시 이후 로컬푸드 행복장터의 매출 상승 곡선에 대한 상관관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고속도로휴게소가 없는 지자체에서 고속도로 ic인근에 고흥만남의광장, 풍기만남의광장, 무주만남의광장 등을 운영하는 상황과 문화관광과 로컬푸드직매장의 매출에 대하여 생각 해보았습니다.

 

 

관광산업은 농어촌지역활성화의 바로미터로 문화관광과 농촌관광이 함께 이루어져야 소득증대 및 지역경제활성화를 이루어낼수 있기에 문화와 농촌을 합병하여 운영하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본 선진지 사례로 일본의 오지로 손꼽히던 북해도 비에이패치워크 후라노 팜도미타농원의 성공사례에 대하여 알아보고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여행지로 거듭나는 방법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연구해 보았습니다.

 

 

호치민 국제공항에서 200km 깜란(나트랑)국제공항에서 280km 떨어진 베트남의 오지중 하나로 손꼽히는 무이네가 1995년부터 호텔과 리조트를 유치하여 전세계에서 관광객이 찾아오게 하는 현실을 소개했습니다.

 

 

태국 방콕 인근에 자리잡은 타친강가의 삼판리보사이드호텔에서 160실의 호텔객실을 운영하면서 강건너편에는 유기농농사를 지어서 호텔에서 사용하는 식재료를 사용하고 로컬푸드마켓을 운영하고 농촌체험과 문화체험을 운영하는 사례를 알아보았습니다.

 

 

문화관광과 농촌관광을 병행 활용하면 관광산업의 활성화로 지역경제의 매출증대를 높일 수 있고 지역경제가 활성화 되면 일자리창출로 청년일자리가 창출되고 일자리 창출로 귀농 귀촌 인구가 늘게되고 지가상승으로 부동산 가격도 상승하는 효과를 높일수 있음을 알아보았습니다.

 

 

영양군종합복지회관

경북 영양군 영양읍동서대로 90 (영양읍 동부리 174-21번지

연락처 054-682-202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