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안 6경 태조산 각원사 청동대불 천안 관광

충청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21. 1. 10. 21:23

본문

728x90

고려 태조가 머물러서 기도도 드리고 군사를 양병하여 태조산 이라는 명칭을 얻게된 해발 421m의 태조산자락에 천안 6경으로 선정된 남북통일 염원하는 국내 최대 좌불 남북통일기원청동대불을 모신 사찰 각원사가 자리잡고 있다.

 

 

태조산 자락에서 흘러내리는 계곡수를 담은 연화지에서 계단을 따라 올라서면 거대한 크기의 남북통일기원 청동대불이 눈길을 끄는데 좌대의 지름이 10m, 좌대와 불상 전체높이가 15m 높이로 조성되었다.

 

 

태조산 각원사에 197759일에 모셔진남북통일기원 청동대불은 일체 중생을 모든 고통에서 건져내시는 대자대비하신 미소를 머금고 계신 아미타부처님이다

 

 

아미타부처님은 서방정토 극락세계를 주관하시는 부처님으로 어떤 중생이라도 착한일을 하고 아미타불을 지금 정성으로 외치면 서방극락릐 아름다운 정토로 맞이해가는 부처님이다.

 

 

자동차를 타고 각원사를 찾는 사람들이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태극산루라는 현판이 걸린 범종각은 19904월에 낙성식을 가졌는데 범종과 법고 목어 운판을 모신 전각 이다.

 

 

범종각 2층에 모셔진 범종은 태양의 성종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데 19845월에 주조한 20톤의 무게로 웅장한 성종각과 함께 종소리 또한 대천세계에 울려퍼지는 법구이다.

 

 

범종각 1층에는 각원사 대웅보전 치미에 올려진 신라시대 경주 황룡사 금당지붕에 용마루 양쪽 끝에 세워졌던 치미로 청동으로 재현한 대웅보전 지붕 치미 견본이 모셔져 있어서 눈길을 끈다.

 

 

범종각 맞은편에 주차장 끝 자락에 자리잡은 각원사 약수터는 천안시에서 관리하는 공동시설로 천안시맑은물사업소에서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수질검사성적서를 게시하는 천안시 먹는물 공동시설이다.

 

 

범종각 밑을 통과하여 대웅보전이 있는 마당으로 나오면 오른편에 199910월에 준공된 개산조사인 경해법인 큰스님이 주석 수행 정진하시는 응물무적 여공경, 궁겁도생 사대해에서 뜻을 따온 경해원이 자리잡고 있다.

 

 

경해원 맞은편에는 대자대비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모신 전각인 관음전이 자리잡고 있는데 관음보살은 모든 환란을 구제하는 보살로 관음보살의 서원은 철두철미하게 중생의 안락과 이익에 있고 불가사의한 인연과 신력으로 중생을 돕는다.

 

 

각원사 제일 중심에 자리잡은 대웅보전은 34개의 주춧돌과 100여만재의 목재가 투입되어 지어진 전각으로 전면7, 측면4간의 규모로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국내 목조 건축물로는 가장 큰 법당이다.

 

 

대웅보전 오른편 청동대불 가는 길목에 자리잡은 칠성전은 중국의 도교에서 칠원성군이라고 불리던 고유의 사상인 북두칠성으로 불교에서는 치성광여래불 이라고 불리는 부처님을 주불로 모시는 전각이다.

 

 

각원사는 한국전쟁의 참상을 몸소 겪으며 통일염원 성전건립의 뜻을 세운 경해법인 조실스님이 창건한 사찰로 청동대불 좌측에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대웅보전과 요사채를 비롯하여 설법전, 천불전, 산신전, 칠성전, 관음전, 경해원, 반야원, 영산전 등의 전각이 자리잡고 있다.

 

태조산 각원사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각원사길 245

전화: 041-561-354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