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경 점촌 영신숲유원지 영강체육공원 관광

경상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21. 6. 16. 22:58

본문

728x90

속리산에서 발원하여 농암면 쌍곡계곡을 흘러 농암면과 가은면의 경계에서 동북쪽으로 흘러 마성면 신현리 고모산성 부근에서 북쪽에서 흘러오는 조령천과 합하여 문경시내 동쪽으로 흘러내려 낙동강으로 흘러가는 영강에 영신숲유원지가 조성되어 있다.

 

 

문경시 점촌 동쪽 평야지대를 흘러가는 영강변에 조성된 영신숲은 조선시대인 1576년 횡성현감과 고성군수를 역임한 계정 고흥운 선생이 낙향하여 영신평야에서 일하는 농부들이 쉴만한 그늘이 없는 것을 보고 숲을 조성했다는 기록이 전해온다.

 

 

영강변에 조성된 영신숲유원지 주차장에 도착하여 주차를 하고 영신숲유원지을 바라보면 영강위에 놓여진 오리배가 떠있는 모습이 눈길을 끄는데 컨테이너사무실에서 15,000원을 주고 탑승권을 끊으면 오리배에 탑승 할수 있다.

 

 

 

 

오리배 탑승장 옆에 조성된 자전거길은 상주상풍교 인증센터에서 출발하여 충주세계무술공원 으로 이어지는 99km 구간의 새재자전거길로 문경시민들을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는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영신숲유원지 중앙 광장 느티나무 그늘 아래에는 영신숲유원지를 찾아오는 사람들이 운동을 할수 있는 역기밀어올리기, 허리돌리기, 역기올려내리기, 윗몸일으키기, 복부강화운동 등으로 구성된 체육시설들이 자리잡고 있다.

 

 

영신숲 체육시설 뒤편으로는 연못이 조성되어 있고 나무데크로 연못위를 걸어갈수 있게 설치되어 있는데 연못안에는 다양한 수생식물들이 자라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영신숲 연못 뒤편으로는 소나무 숲사이로 영강물길을 끌어와서 수로를 만들어 시원한 모습을 연출한 작은 수로가 조성되어 소나무숲사이에서 시원한 바람이 부는 듯한 즐거움을 만끽 할수 있다.

 

 

소나무숲 사이로 난 수로 뒤편에는 소리나는거미줄, 밧줄암벽, 회전그네, 그물다리, 네팔다리, 외줄다리, 버어마다리 등의 밧줄 체험 시설 등으로 구성된 숲밧줄놀이터가 조성되어 있어 유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유아숲체험원에 조성된 숲밧줄놀이터는 정기참여기관이 놀이하는 동안에는 이용을 할 수 없고, 유아는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안전하게 이용해야 하고, 하나의 밧줄놀이 시설에 5명 이상 올라가지 않아야 한다.

 

 

영신숲유원지 중심에는 임란문경의병기념비, 추모제단, 임란문경의병기념비문, 임란당시 산화한 무명 의병상징석물 등으로 구성된 임란의병기념비 종합안내도 가 자리잡고 있다.

 

 

임란의병기념비는 성재 고상증 선생의 용사실기와 천연재 원용중선생의 용사일록을 토대로 2017521일 임진왜란 당시 문경지역 의병활동을 기념하고 문경시민들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하여 문경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조성되었다.

 

 

영강

영신숲유원지

경북 문경시 흥덕동 188-1

 

 

영신숲 유원지에서 영강변을 따라 1km 상류 방향으로 올라가면 영강가에 조성된 농고코트 테니스코트 문경국제클라이밍센터 볼더링경기장과 자전거도로 축구장 족구장 등으로 구성된 영강체육공원이 자리잡고 있다.

 

 

영강체육공원에 자리잡은 문경국제클라이밍센터 볼더링경기장은 201811월에 준공된 시설로 사용자들의 심신을 단련하고 도전정신과 협동정신을 일깨워 주는 활동 시설이다.

 

 

문경국제클라이밍센터 운영

휴무일 11일 설 추석 당일

이용시간 : 9시부터 22

이용요금 : 개인 2,000원 단체 13,000(3시간 기준)

 

 

문경국제클라이밍센터 뒤편에 자리잡은 테니스코트는 문경시에서 관리위탁을 받아 문경시테니스연합회에서 관리하는 테니스코트로 문경시테니스연합회에 사용 신청후 이용 할 수 있다.

 

 

테니스코트 맞은편 영강변에 조성된 농구코트는 시민여러분의 편안한 휴식 및 운동을 위한 시설로 시설물을 훼손하거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는 삼가야하고 쓰레기는 지정된 장소 외에 무단으로 버리지 말아야 한다는 안내판이 세워져있다.

 

 

영신숲유원지에서 영강체육공원으로 이어지는 새재자전거길과 도보산책로에는 한국수력원자력()에서 문경시민의 안전을 위하여 201711월에 조성한 영강공원 안심가로등길 43본이 세워져 있어서 어두운 밤길을 밝혀준다.

 

 

영강체육공원앞 영강변에 조성된 걷기코스에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문경시보건원에서 세운 올바른 걷기 바른 자세부터 익히자라는 주제로 걷기에 대한 기본적인 자세와 일상생활 속 걷기 실천 팁이 적혀 있어서 눈길을 끈다.

 

 

영강체육공원

경북 문경시 흥덕동 63-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