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가어항 태안 모항항 수협위판장 과 수산물직판장

충청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21. 7. 23. 22:51

본문

728x90

만리가 넘을 정도로 길고 넓다는 의미를 가진 만리포해수욕장이 있는 태안 모항리 남쪽에 자리잡은 항구가 199131일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모항항구이다.

 

 

모항항의 관리청은 해양수산부 서해어업관리단이고 시설관리자는 태안군수로 북방파제 시점에서 정북으로 50m, 이점에서 정서로 450m (해상), 이점에서 정남으로 650m (해상)과 이점에서 정동으로 육지부를 연결하는 선을 따라 형성된 공유수면이 수역이다

 

 

모항항은 어업근거지로서 수협위판장이 자리잡고 있고 태풍 등의 재난 상황시 피난항으로써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는 항구로 1992년 기본시설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면서 개발에 착수 하였다

 

모항항 입구에 자리잡은 수협위판장에 들어서면 어린물고기 산란기 어미 물고기 잡지도 사지도 팔지도 먹지도 마세요 라는 포스터가 붙어 있어서 눈길을 끈다.

 

 

2021년 부터는 수산자원 보호를 위해 14종의 포획금지 기준이 신설 강화되고 넙치와 살오징어 금제체장이 강화되고 감성돔과 삼치 금어기가 신설된다는 안내가 붙어 있다

 

 

수협위판장 앞에는 수산물 직판장이 자리잡고 있어서 수협위판장에서 도매로 넘어온 수산물들을 착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어서 만리포해수욕장이나 모항 인근에 숙소를 잡고 회나 조개구이를 먹을수 있어서 좋다.

 

모항항 수산직판장에는 서해바다에서 잡아온 활어를 수협위판장을 통해 우럭 광어 도미 농어 놀래미 도다리 간재미 아나고 낙지 해삼 멍게 개불 전복 꽃게 주꾸미 대하 전어 숭어 등 자연산을 판매하고 있다.

 

 

모항항 수산직판장에서는 활어회와 함께 키조개 비단조개 뿔소라 돌조개 소라 동죽 칼조개 가리비 바지락 전복 등 조개류도 판매하고 있어서 싱싱한 조개류를 비롯한 해산물을 착한가격에 구입해서 맛볼수 있다.

 

 

모항항 방파제 등대 가는 길목에는 해양사고 시 긴급구조 대응을 위한 해양경차 연안구조정 전용부두가 자리잡고 있어서 모항항 인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든든한 파수꾼이 되어 주고 있다.

 

 

국가어항 모항항구

주소: 충남 태안군 소원면 모항리

전화: 041-670-211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