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추천 경북 문경맛집] 진남교반 원조진남매운탕

맛집멋집-경상도

by 마패여행 2007. 7. 19. 00:15

본문

728x90

[추천맛집] 경북 문경 진남교반 원조진남매운탕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진남교반 / 054-552-7777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경북 문경에 진남교반이라는 경북제일경이 있고 이곳에 음식제일경이라고 할수 있는 진남매운탕이라는 민물고기 전문 식당이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집 테라스에서 진남교반의 명물중 하나인 문경선 철교와 기암절벽 그리고 조령천(영강)이 어울어지는 절경을 바라보면서 시원한 강바람을 맞으면서 먹는 음식은 별미중의 별미라고 할 수가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남매운탕집 1960년 지금 사장으로 있는 김영희씨의 모친이 처음 문을 열어 96년에 대를 이어 영업을 해오고 있는 문경에서는 제일 오래된 매운탕집이라고 할 수 있는 집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곳 진남매운탕은  문경이 군소재지 였을때 '문경군 향토음식점 제1호'로 지정받아 시로 승격한 현재까지 '향토음식점 제1호'의 전통을 지켜오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남매운탕에서 매운탕을 만들때는 금방 잡은 물고기를 이용함은 물론, 갖은 버섯과 미나리, 깻잎, 대파 등 야채와 수제비, 국수 등을 곁들인 싱싱한 재료에 매운탕 맛에 사용하는 고추장은 직접 집에서 전통방식대로 만들어 주재료로 사용하고 있기에 얼큰하고 시원맛이 별미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진남매운탕'이라는 상호는 특허청에 제6312호로 등록출원이 돼 있을 정도로 상호가 지닌 가치도 대단하다.

김영희 대표는 매운탕으로 전통문화보존 명인장이 됐고 국립도서관 음식문화 책자인 한국전통음식명감에 이름이 올라 있을 정도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남매운탕은 민물매운탕 이외에 장어구이와 버섯매운탕도 별미이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운영할정도로 음식에 대한 자부심과 포부가 대단하다.

 

http://www.jinnam.com/

 

 
 
영강에서 직접 잡은 자연산 메기와 이곳 특유의 육수를 곁들인 메기매운탕.구수하고얼큰하며 지방함량이 적고 단백질과 철분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피로에 겹친 현대인에게 좋은 스테미너음식이다. 메기는 기 름이 적고 단백한 국물의 맛과 고기도 먹기 좋게 떨어져 양념에 찍어 드실수 있어 찾아 주시는 분이 점점 늘고 있다.
 
 
싱싱한 메기와 신선한 야채를 갖은 양념으로 조림한 메기찜에 직접 담은 동동주 한잔을 곁들이면 생활의 피로를 말끔히 풀어준다. 메기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는 비법은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궁금증을 유발시킬 정도이다.
 
 
장어요리는 삼계탕 추어탕 영양탕 등과 함께 손꼽히는 여름 보양식.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비타민A가 쇠고기보다 300배 가량이나 많다. 고단백 저칼로리로써 성인병 예방, 미용에 좋고 비타민B, C, E, 미네랄, 필수지방산, DHA 등도 풍부하며 성장기 어린이에게 아주 좋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