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복날 생각나는 연잎을 비롯한 몸에 좋은 11가지 한약재가 들어간 한방백숙 대구시맛집 백림정

맛집멋집-경상도

by 마패여행 2012. 7. 18. 05:50

본문

728x90

초복날 생각나는 연잎을 비롯한 몸에 좋은 11가지 한약재가 들어간 한방백숙 대구시맛집 백림정

대구는 국가적으로 필요한 한약재를 구입하기 위해 조선 효종 때부터 해마다 정기적으로 한약재를 팔고 사는 장을 열었던 공주, 대전, 전주, 청주 와 더불어 경상도 한약재가 모이는 중심지역인 대구약령시가 열리던 곳으로 국내 최대의 한약상 밀집 지역으로 유명하다.

 

대구약령시의 명성이 말해주듯 먹거리도 한방이 들어간 음식이 많은데 환성산에서 흘러내리는 불로천이 흘러내려가는 천변에 자리잡은 백림정은 약령시가 설치된 대구의 맛집답게 연잎을 비롯한 한약재가 들어간 한방백숙을 끓여내는 식당이다.

 

백림정의 한방백숙은 전국의 연근 생산의 70퍼센트를 차지한다는 대구 동구의 특산물인 동구 안심에서 생산되는 연잎으로 넣어서 끓여내는 한방백숙은 닭 고유의 기름기를 흡수하고 잡냄새를 제거해줘 구수하면서도 걸죽한 국물이 진국이다.

 

 

한방백숙은 여름철 보양식으로 우리선조들이 즐겨 먹던 음식으로 초복을 비롯한 중북 말복 등 복날 음식으로 제격인데 아버지를 이어 2대에 걸쳐서 끓여내고 있는 가전음식인 한방백숙은 하림토종닭에 황기, 오가피, 대추, 천궁, 당귀, 헛개나무, 땅콩. 계피, 마늘, 은행과 함께 연잎이 들어간다.

 

연잎의 향기가 진한 한방백숙을 먹고 있노라면 찹쌀로 지은 찰밥이 뒤이어 나오는데 전골냄비에서 잘끓여진 한방백숙을 개인대접에 담아서 찰밥을 함께 넣어서 먹어도 되고 백숙을 끓일때 넣어서 죽처럼 끓여먹어도 별미이다.

 

백림정의 한방백숙을 먹을때는 대구합동탁주에서 생산되는 불로막걸리를 한잔을 곁들이면 백숙의 진한국물과 어울어져 그맛이 더 깊어진다.

 

특허청 상표 등록번호 제 41-0207728호와 출원번호 제 2010-0020691호로 등록된 백림정은 요리들은 그맛을 이어가기위해 주문즉시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음식을 주문한후 물대신 나오는 연잎차를 마시면서 담소를 나누거나 천연기념물로 1호로 지정된 도동측백수림을 둘러보거나 하늘 눞이 자라고 있는 향나무 그늘아래를 돌아보는 것도 좋다.

 

 

대구광역시 동구맛집

백림정 - 한방연잎백숙

대구시 동구 도동 473-1번지 / 053-986-0032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