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년 세월 보존되는 남원목기 옻칠목공체험관광협동조합 파파우드 옻칠체험 남원여행

농어촌체험관광-웰촌

by 마패여행 2014. 2. 25. 06:33

본문

728x90

천년 세월 보존되는 남원목기 옻칠목공체험관광협동조합 파파우드옻칠체험 남원여행

전라선 이전으로 구역사로 남아 남원시민들의 쉼터 역할을 하는 구남원역사 배전반건물에 터를 잡은 전북대 남원옻칠사업단이 ‘2013 대한민국 지역희망박람회’에서 생활·향장부문 1위를 차지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스님들이 공양을 할때 사용하는 옻칠을 한 목기식기인 발우를 비롯해서 다양한 옻칠목기를 생산해온 남원지역의 장인들이 모여 만든 협동조합이자 공동사업체인 옻칠목공체험관광협동조합 과 남원옻칠사업단이 자리잡은 건물 2층에는 다양한 옻칠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남원목기에 대한 이해를 높여준다.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기념품 판매도 하는 남원옻칠사업단 전시관에는 발우목기를 비롯해서 옻칠로 마무리한 생활용품인 탁자 컵 밥그릇, 국그릇, 수저, 젓갈, 탁자, 소가구를 비롯한 다양한 작품과 함께 남원옻칠사업단이 개발해 기술이전을 통한 사업화에 성공한 ‘옻이래 도마’와 철로로 만든 ‘옻이래 자개식도’ 등이 눈길을 끈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한 항균, 방습, 방충 등 옻의 효능을 도마에 활용한 옻이래 도마와 전통으로 전해오는 옻칠과 대장간의 단조작업으로 만들어진 식도가 융합된 옻이래 자개식도는 전래 되어온 전통기술을 현대화 하고 명품화 했다는 데 의의가 크다.

 

옻칠목공체험관광협동조합 이 자리잡은 구남원역사 배선반 건물에는 남원옻칠의 전통을 이어가면서 현대화와 생활화에 앞장서는 장인들이 공방을 열어서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옻칠목공체험관광협동조합 전시실을 돌아본후 입구에 자리잡은 옻칠공방중 하나인 수제 원목가구 전문공방인 파파우드에서 나무와 옻칠이 만나 하나의 작품으로 탄생하는 직사각나무쟁반 만들기 체험을 했다.

 

옻칠목공체험을 처음부터 할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나무조각 작업은 파파우드에서 먼저 해놓았고 우리들은 나무조각들을 하나하나 붙이면서 나무쟁반의 틀을 짜 맞추기 시작했다.

 

 

나무조각을 짜맞추면서 나무용 접착제를 조심스럽게 접착면에 바르고 잘붙여서 끈으로 고정하면서 나무탁자를 만들고 나서 일정시간 접착면이 붙도록 줄로 고정을 한다.

 

나무쟁반으로 틀을 갖추고 30~40분이 지나 접착이 어느정도 고정이 되면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수 있는 옻을 붓으로 나무탁자 표면에 골고루 바르는데 색상은 본인이 좋아하는 색상으로 칠하면 된다.

 

 

남원에서 전래되어오는 전통공예인 옻칠은 도막의 경도, 접착성, 광택 등이 뛰어나 천년이 지나도 보존되는 내구성 등의 장점과 세월이 흐를수록 깊어가는 빛깔이 고급스럽다

 

 

옻칠한 작품들은 냄새가 나지않고 벌레가 침범하지 않으며 물이 스며들지 않은데 원적외선을 90% 방출하고 항균효과가 99.9%에 이르고 아토피치료와 방충효과가 뛰어나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전라북도 남원시 가볼만한곳/체험거리

남원옻칠사업단/옻칠목공체험관광협동조합

파파우드 063-626-9909

전북 남원시 충정로 65

전북 남원시 동충동 197-1번지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