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는 자연의기운 미산계곡 방태산 고로쇠축제 인제먹거리 고로쇠물 인제군여행

축제~엑스포

by 마패여행 2014. 3. 29. 08:31

본문

728x90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는 자연의기운 미산계곡 방태산 고로쇠축제 인제먹거리 고로쇠물 인제군여행

겨우내 내렸던 눈이 녹을 즈음이면 예전에는 남도에서 고로쇠물 채취를 많이 하였는데 요즘에는 강원도 인제 방태산자락 미산계곡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는 고로쇠물을 맛볼수 있어서 강원도 인제로 여행을 떠난다.

 

올해로 제10회를 맞는 청정자연 강원도 미산계곡 방태산 고로쇠축제가 인제군청이 후원하고 고로쇠축제추진위원회가 주관 하는 가운데 미산고로쇠마을 일원에서 2014년 3월 22일~ 3월 23일 2일간에 걸쳐서 개최되었다.

 

인제군 상남면 미산1리 농촌관광체험마을 입구에는 메주, 청국장, 방태산임산물 미산비러버깅과 함께 고로쇠수액이라는 글이 표지판에 적혀 있어서 미산마을이 봄이면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하는 고로쇠수액인 고로쇠물이 특산품임을 알수있다.

 

 

방태산, 개인산 해발600m 이상의 고지대에 위치해 있는 미산고로쇠마을에서는 고로쇠나무의 두께가 10cm는 구멍 1개, 10~40cm은 구멍을 2개 40cm이상 되는 나무에는 구멍을 3개를 뚫어 고로쇠 수액을 채취를 하는데 다른 지역에 비해 맑고 깨끗한 수액이 눈길을 끈다.

 

미산고로쇠수액은 시원한 청량감과 약간의 단맛까지 더해져 목으로 부드럽게 넘어가는데 채취하는 나무마다 물맛이 다르고 단맛의 정도가 다른데 추운 날씨에 채취한 것은 덜 달고, 따뜻한 날에 채취한 것이 더 달다고 한다.

 

 

 

미산 고로쇠수액은 방태산 자락에서 자라는 30~80년생 고로쇠나무에서 매년2월 중순에서 4월 초순까지 채취되는데 2008년 국립산림과학원의 성분분석에 의하면 칼슘 89.96mg/L, 칼륨 111.01mg/L, 마그네슘 6.8mg/L 등 무기물이 많이 함유돼 있어 혈당조절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것을 알려져 있다.

 

단풍나무과 단풍나무속의 낙엽교목인 고로쇠나무는 키가 20m까지 자라는데 이른봄에 나무줄기에 상처를 내면 상처틈을 타고 한방에서 약수라고 불리는 고로쇠수액이 흘러내리는데 체질개선에 쓰거나 신경통·위장병 환자들에게 좋으며,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리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방태산미산계곡고로쇠축제는 미산고로쇠마을 미산계곡 언덕에 자리잡은 산림문화휴양관앞에 마련된 야외무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데 방태산과 개인산 자락에 자리잡은 마을 답게 산신제를 시작으로 축제가 펼쳐진다.

 

 

 

고로쇠축제는 축제개막행사에 이어 방태산 주부노래교실, 고로쇠보물찾기, 고로쇠 페스티벌 등 야외무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행사와 육군 과학화전투훈련단의 레이저총 사격연습, 상남면 주민들의 퀼트전시와 체험활동, 인제사진전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송어의 고장 인제답게 내린천으로 흘러내려가는 맑은 계곡물에 송어를 풀어놓고 낚시대로 송어잡이를 하는 송어낚시 체험이 진행되어 고로쇠축제를 찾아온 사람들에게 색다른 체험과 함께 송어의 맛을 즐기게 해준다.

 

미산농촌체험마을 표지판이 세워진 마을입구 고로쇠축제 종합안내소 옆 인제지역특산물 판매장에서는 오미자벌꿀, 피나무꿀, 내린천메밀차, 용대리 황태 황태포 황태채 , 통옥수수차, 찰옥수수알, 통보리차, 차좁쌀, 찰기장쌀 등을 착한가격에 판매하였다.

 

 

 

미산고로쇠축제장 안쪽에는 상남면 미산부녀회에서 운영하는 먹거리장터에서 미산농촌체험마을의 특산품으로 만들어 내는 청국장, 곤드레밥, 비지장, 장떡부침, 두부구이, 수수부꾸미, 고로쇠막걸리 등이 사람들의 입맛과 시장기를 만족시켜주었다.

 

 

방태산 미산계곡에 자리잡고 있는 미산고로쇠마을은 미산계곡을 중심으로 70여호의 가구가 산자락 이곳 저곳에 자리잡고 있는 마을로 미산계곡을 흐르는 맑은 계곡물처럼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에서 민박 표고버섯 재배, 토종벌꿀채취, 고로쇠 수액 및 산나물 채취가 주된 특산물이다.

 

미산고로쇠마을 앞을 흐르는 미산계곡은 내린천으로 흘러내리는 계곡으로 여름이 되면 리버버깅을 비롯한 래프팅을 즐기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인제를 찾는데 왕성골, 파리목, 어유소 약수골 등 깨끗한 계곡과 개인약수도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미산고로쇠마을은 ‘자연생태우수마을’로 지정된 마을로 강원도에서 지원하는 2000년 새농어촌건설운동에 인제군 대표 마을로 선정되었으며 2004년 팜스테이마을(농박)로 선정되어 마을의 많은 집들이 황토방 민박집과 펜션을 운영한다.

 

강원도 인제군여행/ 방태산 고로쇠축제

미산고로쇠마을 방태산 고로쇠작목반

033-4630-8959 / 010-8488-8959

강원도 인제군 상남면 내린천로 1484

강원도 인제군 상남면 미산1리 268-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