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님의 침묵 이라는 시로 유명한 만해 한용운스님을 기념하기 세운 동국대학교 만해마을 인제여행

강원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4. 3. 30. 08:31

본문

728x90

님의 침묵 이라는 시로 유명한 만해 한용운스님을 기념하기 세운 동국대학교 만해마을 인제여행

만해 한용운 선생이 주석해서 유명해진 백담사에서 백담계곡에서 흘러내리는 맑은 물을 따라 흘러가다보면 북천을 만나 십이선녀탕으로 가는 강변에 자리잡은 특이한 건물들이 모여있는 만해마을이 나온다.

 

만해마을은 독립운동과 불교 계몽에 일생을 바친 만해 한용운님의 얼을 계승하고 그의 문학세계를 배울 수 있는 "만해문학박물관"을 비롯하여 청소년의 심신수련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고, 각종단체들의 컨벤션을 활동을 할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자리를 잡고 있다.

 

만해마을 중심에 자리잡은 만해문학박물관은 만해의 저서, 유품, 연대·주제별로 본 만해 한용운 일대기 전시전시장으로 미술, 사진, 시화, 공예작품등이 전시되어 있고 문예작품 기획 및 초대전이 펼쳐진다.

 

 

 

문인의 집 숙소는 문인 집필실, 객실 47실로 이루어져 400여명 동시 수용할수 있고 대강당에서는 학술세미나, 공연, 각종 행사가 진행할수 있고 만해마을 식당은 채식을 위주로 한 전통식당과 2층 별실 구성되어 있으며, 400여명의 단체식, 호텔식 연회가 가능하다.

 

 

만해수련관은 단체 + 집중학습을 위한 숙박시설로 구성되어 있고 설악수련관은 개인 + 단체 MT, 연수 등을 위한 숙박시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원보전은 사찰체험, 참선, 발우공양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만해선사를 기리는 사찰이다.

 

님의 침묵 광장은 공연 및 시낭송회, 연극 등이 가능한 노천극장이고 님의 침묵 산책로는 사색과 명상, 생태자연 학습장등 숲속의 작은 교실로 구성되어 있고 야외카페는 몸과 마음의 치유해 주는 휴식 공간으로 활용된다.

 

북천 강가에 자리잡은 만해마을은 문인 및 예술인 들의 창작 집필 및 편의 제공과 작가와 함께하는 통일문학교실, 심성수련교실, 주말사찰체험교실, 생태체험교실, 산촌민속체험교실이 진행된다.

 

 

한국 근대시사의 한 획을 그은‘님의 침묵’이라는 시를 쓰고 ‘불교유신론’ 등 다양한 저술활동을 했던 시인이자 승려이며 독립운동가 이셨던 만해 한용운 선생은 1879년 8월 29일 충남 홍성에서 출생하셔서 일제시대 거국적으로 펼쳐졌던 3·1독립운동의 시발점이 된 독립선언서를 기초하셨다.

 

 

만해 한용운은 18세 때 설악산 백담사에서 입산 수도를 시작으로 수행과 공부를 계속 해서 1905년 백담사에서 김연곡스님에게 입문하여 전영제스님에게 계(戒)를 받아 불가에 귀의하여 한국 불교계에서 혁신적인 사상과 활동을 펼쳤다.

 

일본의 조동종과 한국불교의 통합을 꾀한 이회광 등의 친일 행위를 저지하기위해 1911년 송광사에서 박한영, 진진응, 김종래 등과 승려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임제종을 창립하고 1913년에 불교종무원을 창설하였다.

 

만해 한용운스님은 1917년 8월 조선불교회 회장에 취임했으며 1918년 불교잡지 “유심 (惟心)”지를 창간하여 불교 교리와 함께 계몽적인 글을 실어서 불교인들의 근대화 교육에 힘을 실었다.

 

백용성스님과 함께 불교계를 대표하여 1919년 3·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의 한 사람으로 참여해 일제에 체포되어 3년의 옥고를 치른 후 출옥 후에 1922~23년 민립대학 설립운동과 물산장려운동 등의 민족운동에 참여 하는 등 세상을 떠나시기 전까지 다양한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만해 한용운스님이 1925년 백담사에서 탈고하여 1926년 안동서관에서 발행한 “님의 침묵”은 조국, 부처님, 연인 등 다양한 표현이 함유한 시로 민족의 현실과 이상, 그리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주체적 자세에 대해 노래한 시로 수준 높은 민족문학의 경지를 보여주었다.

 

만해마을에서는 해마다 8월에 강원도청, 인제군, 조선일보사, 만해사상실천선양회 ,동국대학교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강원랜드, 신흥사, 낙산사, 백담사가 후원하는 만해축전이 열리는데 동국대학교 만해마을, 하늘내린센터 일원에서 펼쳐진다.

 

 

만해축전은 일생을 조국독립과 겨레사랑으로 일관한 만해 한용운 선사의 민족사상ㆍ자유사상을 선양하고 민족정신을 함양하며 불교적 평화실천과 문학정신을 기려 민족의 사표로 삼고자 개최 된다

 

강원도 인제 여행지

동국대학교 만해마을 - (재)만해사상실천선양회

강원도 인제군 북면 만해로91 (용대리 1136-5번지) / (033) 462-2303~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