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주도여행 한국100대명수 외도물길20리 광령천 도근천 월대 수정사지 고망물 제주펜션 네이처피아리조트

펜션·리조트·호텔

by 마패여행 2015. 8. 14. 18:55

본문

728x90

제주도여행 한국100대명수 외도물길20리 광령천 도근천 월대 수정사지 고망물 제주펜션 네이처피아리조트

화산섬 제주도 한라산 광령리 민대가리동산(촛대봉)에서 발원하여 붉은오름, 쳇망오름, 사제비동산(새잽이오름), 만세동산에서 흘러드는 계곡물과 합류하여 제주시 내도동 알작지해변으로 흘러드는 하천이 바로 광령천이다.

광령천이 알작지 해변으로 흘러들기전에 만나는 외도 월대 인근에는 1987년 한국자연보호협회와 경향신문사가 공동으로 선정한 "한국의 100대 명수" 제주도 900개의 용천수중 선정된 8곳의 용천수 한곳인 수정사지 고망물이 솟아 오르고 있다.

제주도 8대명수로 선정된 곳은 제주시는 도두동의 오래물, 애월 하물, 아라2동 금산물, 외도동 수정사지 사찰내 고망물, 4곳이고 서귀포시는 산방굴사 약수,서귀포 돈내코, 서귀포 서홍동 지장샘, 서귀포 중문동 천제연, 4대명수이다.

 

수정사지 라는 절터는 온데 간데 없어지고 외도천 천변도로에 걸쳐서 녹색 철장에 갇혀있는 고망물은 철망 아래로 고망물이 솟아오르는 샘이 보이는데 청량한 용천수가 쉴새없이 솟아나오는 모습이 신비로우면서도 슬퍼 보인다.

고망물 용천수가 솟아나는 하천 제방 아래로 작은 표지석이 세워져 있는데 “수정천신축기념비” 라고 적혀 있는 글귀가 이곳이 수정사지 고망물 이라는 것을 추정하게 해준다.

 

맑고 깨끗한 물이 하염없이 솟아오르는 고망물의 용천수는 광령천 제방아래로 연결된 도수관을 통해 광령천으로 흘러드는데 그아래에 작은 댐을 만들어 물을 가두어 외도동 상수원으로 사용되고 있으니 고망물 용천수는 말없이 제할일을 하고 있을 뿐이다

제주목사 겸 병마수군절제사로 부임한 이형상이 1702년(숙종28) 제주관내 순시하면서 제주목 화공 김남길로 하여금 40폭의 채색도로 그리게 한 총 41폭의 화첩인 탐라순력도 중 「한라장촉」화폭 하단 오른족 외도지경에 "수정마을이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 이 고망물을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사람들이 모여 살았음을 짐작 할 수 있다.

광령천(도근천)이 바다와 만나기전에 월대라고 불리는 정자터를 지나는데 초승달 모양의 월대 라는 상형문자가 새겨진 표지석이 눈길을 끄는데 미루어 짐작할 때 이곳에서 달을 맞이하는 곳이거나 달과 관련된 어떤 지명이 아닐까 생각을 하게 해준다.

 

제주도 푸른 바닷물관 한라산 용천수가 만나는 광령천(외도천) 월대 인근은 뱀장어가 은어가 많이 서식하고 있는데 하천 제방을 따라 500년이 넘은 팽나무와 보호수로 지정된 270여년된 해송이 자라고 있어서 운치가 넘친다.

월대교를 지나 외도교를 다다르기전에 조그만 항구형태의 방파제가 나오고 이곳에 작은 표지석이 하나 세워져 있는데 그곳에는 삼별초의 조공포 유적 이라고 적혀있는데 광령천 하구가 대몽항쟁 시기에 김통정 장군이 귀일촌에 항파두성을 쌓으면서 삼별초가 제주도에 주둔해 있을때 해상보급기지로 삼아 남해안 연안 일대에서 물자를 반입하던 역사의 현장임을 알게 해준다.

 

광령천/외도월대 외도 물길 20리

알작지해변 - 무수천숲길 - 광령천 - 무수내도 - 진소도 - 노루굴/양주굴 - 새방주암 - 위동산 - 엄지밭(층낭밭/모개밭/진풀밭/권자리밭) - 극락오름(항몽군 망대/생굴물용천수/살맞은돌)/노카짓도 - 산새미오름(삼산이오름)/유수암리산새미오름방묘 - 천아오름(광령) - 한밝저수지 - 어리목(광령천)/한밝교 - 어리목계곡(한밝폭포)/ 어승생악 - 광령리 민대가리동산(촛대봉)

 

광령리 민대가리동산(촛대봉)에서 발원하여 제주도 중산간을 흘러 알작지해변으로 흘러드는 광령천변 광령리에 자리잡은 네이처피아리조트는 숲과 어울어진 풍광이 포근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화산섬 제주도의 숨구멍인 곶자왈이 자리잡고 있는 한라산에서 제주도 푸른다바다로 내려가는 중간지대인 중산간은 제주도의 특성인 오름과 용천수가 산재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지지않은 비경들이 숨쉬고 있는 곳이다.

 

이효리 이정 이상민 등 연애인들을 비롯한 수많은 육지인들이 귀촌 귀농으로 선택하고 있는 인기 지역인 제주시 애월읍에 자리잡고 있는 네이처피아리조트는 제주도에 정착 하기전에 이곳에 머물면서 주변을 돌아보고 적응하기 좋은 장소 중 한곳이다.

 

네이처피아리조트는 원룸형태와 투룸형태 별장형태 등 다양한 구성으로 12평, 18평, 25평, 45평, 50평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커플여행 및 가족여행 그리고 단체여행으로도 인기가 있다.

 

네이처피아리조트 입구에 자리잡고 있는 땅콩 모양의 수영장은 푸른물이 찰랑거리는데 7월10일부터 8월 30일까지 오픈하는데 네이처피아리조트 고객이라면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용할수 있다.

 

수영장 바로옆에는 허브향이 맡을수 있는 족욕장이 자리잡고 있어서 따듯한 온수를 틀어놓고 여유로운 시간을 즐길수 있어서 커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네이처피아리조트 수영장과 족욕장 주변으로는 파라솔을 갖춘 테이블이 자리잡고 있어서 한라산 중산간의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제주 흑돼지와 전복 등 해산물을 구워먹는 바비큐 파티가 즐겁다.

 

네이처피아리조트는 단지내에 자라는 나무와 꽃들에게 농약을 뿌리지 않고 가꾸고 있어서 청정한 자연을 즐길수 있는데 아침조식으로 제주에서 나는 해초들과 허브들을 활용한 뷔페가 차려져 특별한 비빔밥을 맛볼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펜션

네이처피아리조트 펜션

새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광령평화2길 116-20

옛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광령리 2786-5

전화번호 : 064-711-183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