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하얀눈이 포근하게 감싸 아늑하게 느껴지는 충남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충청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1. 1. 13. 08:00

본문

728x90

새하얀눈이 포근하게 감싸 아늑하게 느껴지는 충남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

천안에서 밤사이 하얀눈이 내려 온천지가 흰눈에 쌓여 설국이 된 모습을 보니 문득 작년인 2010년 3월 봄에 내린 때늦은 눈으로 흰눈속에 파묻힌 애처로운 노란산수유꽃의 영상이 뇌리에 스쳐 갔다.

 

흰눈에 쌓인 아산외암리 민속마을은 어떤 모습일까 궁금한 생각이 일어서 주차장에 세워져 있는 소렌토를 끌고 집에서 얼마 멀지 않은 외암리 민속마을로 달려갔다.

 

 

 

내가 살고 있는 천안시 불당동에서 멀지 않은 동네이여서 그런지 외암리 민속마을까지 가는길이 눈으로 포장되어 있었고 외암리로 들어가는 다리에도 하얀눈이 내려 오랜만에 찾아온 블로거를 반가히 맞아주었다.

 

 

돌다리 아래 실개천에는 바위위에 쌓인 눈사이로 청량한 물이 그림처럼 흘러가고 있었고 그 물위에는 하얀오리와 청동오리 대여섯마리가 사이도 좋게 헤엄을 치면서 눈내린뒤에 포근해진 기온에 즐거운듯 노닐고 있었다.

 

 

외암리 앞을 흐르는 실개천 위에 놓은 돌다리를 지나 가을에 노랗게 벼가 익어가던 외암리 마을앞 논두렁에 올라서니 눈덮인 설화산자락에 자리잡은 외암리마을의 설경이 한눈에 들어왔다.

 

 

충남 아산 외암리 민속마을은 설화산의 서쪽에 마을 전체가 국가 중요민속자료 236호로 지정되어 있고 건재고택, 참판댁, 송화댁, 교수댁, 신창댁, 참봉댁 등 택호를 가지고 있는 기와집이 돌담과 어우러진 초가집들과 어우러진 곳이다

 

온양 고을의 안산(案山)인 설화산은 금북정맥(錦北正脈)에 속하는 산악으로 광덕산에서 갈라진 지맥이다.

 

 

아산(온양온천역)시가지에서 39번 국도를 타고 읍내리를 지나 공주방면으로 가다보면 아산시 송악면에 위치한 외암리 민속마을을 만나게 된다.

 

본래 이웃역말[시흥역]이 있어서 말을 먹이던 곳이라 하여 오양골이라 했다고 하는데 외암리는 오양골이 변해서 된 것이라고도 한다.

 

 

마을의 조산은 멀리 유곡리에 우뚝 솟은 봉수산으로 한 달음에 갈 수는 없지만 자동차로 지나는 길이라면 잠시 멈추고, 외암의 예안 이씨들이 대대로 묻힌 명당을 음미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동구에 수구막이 기능도 겸하는 마을숲은 큰비가 내리면 강당골과 설라리에서 흘러내려 온 두 개울물이 합하여 넘실댄다 하니, 이곳 반계(磐係)는 풍수에서 말하는 마을의 수구(水口)가 된다.

 

 

이렇게 풍수가 좋고 아름다운 마을이어서 영화 사상 최단기간에 전국관객 500만명을 돌파한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강제규필름 제작·쇼박스 배급)의 장면에 나오기도 했고, 손예진, 조승우, 조인성 주연의 흥행 영화 '클래식' 의 배경 중 한곳으로 등장하였고, 취화선에서 장승업이 머슴살이를 하면서 그림에 대한 꿈을 펼치기 시작한 이응헌의 집 배경으로 건재 이상익의 고택이었고 소운이라는 학처럼 고운 여인을 마음속으로 사랑하는 곳이기도 한곳이다.

 

 

영화이외에도 SBS 드라마 옥이이모, 임꺽정, 야인시대, 덕이 KBS 드라마 찬란한 여명, 당신, 꼭지, 소문난 여자, 새엄마 등에 외암마을이 등장하여 이목을 끌기도 하였다.

 

 

이 마을은 입구의 물(다리)를 건너면서 약한 구릉지에 집들이 길을 따라 독특하게 자리잡고 있다.

마을 가운데로 안길이 있고 이 안길은 올라가면서 좌우로 샛길을 뻗치고 있다. 이러한 모양은 하늘에서 보면 마치 나무가지와 같이 큰줄기를 따라 올라가면서 작은 가지가 뻗고 가지 끝에 열매가 맺어 있는 것과 같은 자연형태와 같은 마을배치를 보여주고 있다.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듯한 마을이지만 거기에는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떤 원칙이 있다. 즉 마을의 동북쪽에 위치한 산을 주산이라 하는데 주산인 설화산과 서남쪽에 위치한 봉수산을 잇는 긴 선이 이어지는 축선에 일정한 영역을 만들어 그 영역 안에 집들을 배치해 두었다. 마을의 전체적인 모양은 동서로 긴 타원형이다.

 

 

동북쪽의 설화산 자락이 마을에 이르러서는 완만하게 구릉을 만들면서 마을 앞쪽으로 흘러 내려간다.

따라서 서쪽의 마을 어귀는 낮고 동쪽의 뒤로 갈수록 높아지는 동고서저(東高西低)형상이다. 이러한 지형조건에 맞추어 집이 앉은 방향은 거의 서남향이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