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철쭉이 활짝 피어있는 상원사종 성덕대왕신종 선림원터종이 전시된 종박물관 진천여행

충청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4. 5. 16. 07:59

본문

728x90

상원사종 성덕대왕신종 선림원터종이 전시된 철쭉이 활짝 피어있는 종박물관 진천여행

석장리 고대 철생산 유적지가 있는 진천에 건립된 진천 종 박물관은 한국 종의 연구, 수집, 전시, 보존은 물론 기획전시, 교육 및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한국 종의 예술적 가치와 우수성을 알리고자 개관되었다.

 

진천 석장리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것을 알려진 4세기대 고대제철로와 함께 고대 철생산 유적지가 발굴 된곳으로 금속공예의 제작도 가능하였음을 알수 있고 청주 운천동에서는 통일신라시대 후기의 범종이 출토되었고, 고려시대의 용두사지 철당간도 충북지역의 철생산 능력을 대변해준다.

 

 

철쭉이 흐드러지게 피어있는 광장을 지나 입구에 세워진 거대한 종형상 이미지가 눈길을 끄는 종박물관에는 상원사종, 성덕대왕신종, 운주사소장종, 선림원터종, 고묘지소장종, 청주(박)신라종, 덴린지 소장종 등 다양한 종들을 볼 수 가 있다.

 

진천종박물관은 1942년 경기도 화성에서 출생해 17세에 범종계에 입문한 이래 오롯이 범종을 만드는 데 일생을 바치신 범산 원광식선생이 기증한 150여점의 범종이 있어서 개관 할 수 있었다.

 

범산 원광식선생은 1999년 충북천년대종을 제작하면서 우리나라에 가장 오래된 철생산 유적지가 있는 진천과 인연을 맺게되면서 종박물관 건립에 대한 꿈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종들을 수집하고 제작하였다.

 

 

한국 범종의 산 증인으로 우리 범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데 큰힘을 되신 범산 원광식선생은 1997년 일제강점기 이후로 단절되었던 밀랍주조공법을 재현하는데 성공하여 대한민국 명장과 중요무형문화재 112호 철종장으로 지정되었다.

 

지상 2층 지하 1층으로 건립된 진천종박물관 제1전시장 입구에는 범산 원광식 선생이 밀랍주조공법(wax casting)으로 복원한 국보급 범종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통일신라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우리나라의 종문화의 발전단계를 한눈에 살펴볼수 있게 해준다.

 

 

제1전시실 입구에는 고대 종 가운데 최대의 범종이자 정교한 세부 장식과 아름다운 종소리를 간직한 한국 범종으로 한국 종을 대표하는 성덕대왕신종의 모형이 자리잡고 있다.

 

‘에밀레종 설화’로 유명한 성덕대왕신종은 신라 경덕왕이 부왕인 성덕왕의 명복을 빌기 위해 제작하려 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그 다음 대인 혜공왕 7년(771년)에 완성된 범종으로 구리 12만 근이 소요되었고 무게는 18.9톤에 달한다.

 

 

제1전시실은 종의탄생 범종의 역사 한국의 범종 통일신라시대범종 고려시대범종 조선시대범종 근대의 범종 일본에 있는 한국범종 한국/중국/일본범종 세계의종 순서로 전시되어 있어서 범종에 대한 역사와 이해를 높여준다.

 

제2전시실은 밀랍(벌집)과 소기름을 적당히 배합하여 만든 밀초를 사용하여 만드는 밀랍주조법을 중심으로 종을 제작과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범종제작기술 범종제작과정 범종설계와 재료 문양에 담긴 불교정신 범종의 소리 재미있는 종 등으로 전시되어 있다.

 

 

특별전시로 2014년 10월 17일까지 진행되는 하정희 / 이재태 부부의 세계의 종 _ 나의 애장품전에는 미국에서 신데렐라, 백설공주, 인어공주 등의 모습을 한 도자기 종을 본 이후로 20여 년 동안 수집했던 세계 여러나라의 다양한 종들이 전시중이다.

 

 

 

페르시아 루리스탄 청동종, 로마시대의 종, 중국의 고대 종과 같은 우리 인류 문명과 함께 발전한 생활 속의 종에서 마음껏 치장한 은제(sterling) 티벨(Tea Bell), 하인이나 집사를 호출하는데 사용되었던 사치스런 장식의 유럽의 데스크종, 절제된 인체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인물종, 그 나라의 역사를 그대로 담고 있는 동서양의 아름다운 청동 조각종. 전 세계의 도자기 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자기들의 명예를 걸고 만든 아름다운 도자기종, 역사적인 사건을 기념하기 위하여 제작된 기념종, 19세기 프랑스 플린트 유리종 등이 눈길을 끈다.

 

 

종박물관 아트샵에는 청주 운천동 종 과 밀랍으로 만든 십이지신상 종을 비롯해서 운판, 금고, 나비 커피잔, 종풍경, 종 메모꽂이, 한글 종, 진천종박물관 요령, 고양이유리종등 다양한 상품이 전시 판매중이다.

 

 

진천종박물관 운영

관람시간 : 오전 9:00~오후 6:00(매표시간 : 오전 9:00 ~오후 5: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관람료 : 일반(19세~64세) 1,500원

/ 청소년( 13세~18세) 및 군경 1,000원

/ 어린이(7세~12세) 500원 무료

 

충청북도 진천여행지 관광

진천종박물관

새주소 ; 충북 진천군 진천읍 백곡로 1504-12

옛주소 : 충북 진천군 진천읍 장관리 710번지 / 전화번호 043-539-384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