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주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우암산자락 피난민촌 수암골 벽화마을 예술촌 청주여행

충청도 여행지

by 마패여행 2014. 5. 17. 07:48

본문

728x90

청주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우암산자락 피난민촌 수암골 벽화마을 예술촌 청주여행

충북 중심도시인 청주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우암산자락에 한국전쟁이 일어난 1950년 이후 피난민들이 한명 두명 모여들다보니 형성된 마을인 피난민촌이라고 불리다가 요즘은 수암골 벽화마을이라는 이름으로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청주시내 작가들을 비롯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들이 모여들어 만들어낸 수암골 벽화마을은 피난민촌이라는 이름을 벗어 던지고 청주시 문화예술의 산실로 재탄생하였다.

 

 

 

우암산 달동네에 하나둘 늘기 시작하는 폐가 재활용 프로젝트로 추진한 수암골 벽화마을은 이제는 수암골예술촌으로 탈바꿈하여 이곳을 찾는 여행자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등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무대가 되었다.

 

 

 

 

수암골 예술촌에서는 볼거리와 함께 전통민화체험, 짚공예체험, 인물상 탈(창작) 토우 체험, 시화만들기, 유리공예, 캐리커쳐, 힐링색채놀이 체험, 서예, 서각, 전각체험, 등 다양한 체험거리들이 진행되고 있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수암골에 예술촌이 형성되면서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장소로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 2010년 6월에 방송을 시작했던 KBS2드라마 ‘제빵왕 김탁구’는 수암골을 알린 일등 공신중 하나로 손꼽힌다.

 

 

윤시윤 (김탁구 역), 유진 (신유경 역), 이영아 (양미순 역), 주원 (구마준 역), 전광렬 (구일중 역)이 출연한 KBS2드라마 ‘제빵왕 김탁구’는 수암골 먹거리중 하나인 빵집 유명세를 몰고 왔고 ‘제빵왕 김탁구’ 출연진들 손도장이 마을 한가운데 전시중이다.

 

 

천정명 (김영광 역), 박민영 (윤재인 역), 이장우 (서인우 역), 이진 (차홍주 역), 박성웅 (서인철 역)이 출연한 2011년 12월 방송을 시작한 KBS 수목드라마 영광이네 재인 국수집 도 수암골에 면요리에 대한 추억거리를 만들어 주었다.

 

 

수암골예술인촌은 벽화와 함께 드라마 촬영장으로 인기를 모으더니 요즘에는 다양한 먹거리와 함께 커피전문점과 카페 건물들이 하나둘 들어서기 시작해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수암골 벽화마을에도 전국의 벽화마을 마다 의례히 등장하는 스타중 하나인 천사 그림이 자리잡고 있는데 그앞에는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깨끗한 화장실이 자리잡고 있어서 사람들을 기다리면서 멋진 천사사진을 찍을수 있어서 좋다.

 

 

 

충청북도 청주여행지

수암골 예술인촌 벽화마을

새주소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암로36번길 37

옛주소 :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 80-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