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ACCP 인증을 받은 호두과자 천안맛집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천안삼거리휴게소 호두과자

맛집멋집-충청도

by 마패여행 2014. 6. 14. 18:29

본문

728x90

HACCP 인증을 받은 호두과자 천안맛집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천안삼거리휴게소 호두과자

천안 하면서 떠오르는 이미지는 선비 박현수와 능소와의 애틋한 사랑이야기가 전해오는“천안삼거리 흥~~ 능수야 버들은 흥~~” 에 나오는 천안삼거리와 일제시대부터 천안지역 먹거리로 시작해서 전국적으로 이름을 알린 호두과자 라고 할수 있다.

 

국도 1호선에 자리잡은 천안삼거리는 조선시대 교통의 요지중 하나로 한양에서 지방으로 내려가는 삼남대로의 분기점으로 유명한데 경부고속도로가 똟리면서 그 자리를 퇴색되었는데 경부고속도로 상행선에 천안삼거리휴게소가 생기면서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어린시절 출장을 다녀오신 아버님의 손에 들린 천안호두과자를 환성을 지르던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천안시내에만 학화호두과자를 비롯해서 광덕산 호도원 옛날호두과자 등 수십곳의 호두과자 전문점이 성업중이고 전국의 대부분의 고속도로휴게소에서 호두과자를 판매하고 있을 정도로 국민대표간식중의 하나로 손꼽힌다.

 

한국고속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비롯해서 전국의 민자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대부분 호두과자를 판매하지만 천안삼거리휴게소는 단독매장과 전문매장 2곳을 운영 할 정도로 호두과자 하면 첫손에 꼽힌다.

 

천안 논산고속도로와 만나는 지점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에 자리잡고 천안삼거리휴게소는 서울 경기 방향으로 귀향하는 여행자들이 휴식도 취할겸 여행선물로 호두과자를 사기 위해 발길이 이어진다.

 

천안삼거리휴게소 호두과자는 반죽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고 호두살을 4분의1태를 사용하여 호두과자를 175도에서 195도 사이에서 구워내는데 작업장 내부의 위생환경을 조성하여 2013년 12월 19일 HACCP 인증을 받았다.

 

그리고 고속도로 휴게소의 호두과자 들이 국내산 재료들을 사용하지 않고 호두과자를 만들어낸다는 기사가 나간 이후 국내산 재료를 사용한 호두과자도 만들어내고 있어서 여행자들에게 선택 할수 있는 고민의 시간이 주어진다.

 

천안삼거리휴게소 호두과자는 명품호두와 신토불이 호두과자 2종류가 있는데 중국산 앙금과 칠레산호두를 사용하는 명품호두과자는 10,000원, 5,000원, 3,000원, 1,000원 4종류가 있고 국내산 앙금과 국내산호두를 사용하는 신토불이 호두과자는 20,000원 10,000원 5,000원 3종류가 판매된다.

 

천안삼거리와 천안호두과자를 매칭시킨 천안삼거리휴게소는 2013년 10월에 천안의 명물인 호두과자를 모티브로 휴게소 3군데 공간에 스토리존, 상징존, 힐링존 등 3가지 테마로 조성된 '호두리 공원'을 조성했다.

 

 

천안삼거리휴게소 건물 왼편 뒷문출입구에 자리잡은 천안삼거리이야기터라는 주제로 구성된 스토리존은 역사속 이야기와 전통노래 등 고유 문화가 만나는 공연장과 마음을 전하는 우체통 추억을 담아가는 포토존으로 구성되었다.

 

마음을 전하는 우체통은 효를 주제로 부모님께 드리는 편지, 고백을 주제로 연인에게 사랑을 전하는 편지 등 효, 충, 학문, 자식, 건강, 고백 등 6가지 우체통이 있어서 편지를 써서 넣으면 1년뒤에 전달되는 느린우체통 이다.

 

천안삼거리후게소 건물 중앙입구에 세워진 상징존은 천안삼거리로 알려진 천안지역의 명물이자 특산물인 호두과자 모양으로 조성된 원형 조형물에 천안삼거리 세 개의즐거움 이라는 글과 스토리존, 상징존, 힐링존 등 3가지 테마가 적혀있다.

 

천안삼거리 휴게소 들어오는 입구방향 농산물 판매장 옆에 조성된 힐링존은 친환경적 열린쉼터로 등파고라와 운동시설 그리고 호두과자 이미지가 그려진 의자로 구성되어 방문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쉼터로 마련됐다.

 

충청남도 천안시 맛집

경부고속도로 상행 천안삼거리휴게소

새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쉼1길 42

옛주소 : 충남 천안시 동남구 구성동 155-1번지

전화번호041-551-248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