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천안최고의 제과점 뚜쥬루에서 천연발효빵과 치즈케익 세미나를 받고

맛집멋집-충청도

by 마패여행 2011. 1. 19. 20:31

본문

728x90

천안최고의 제과점 뚜쥬루에서 천연발효빵과 치즈케익 세미나를 받고

천안에서 제일 유명한 빵집이 어디냐고 물어본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거나 제일 먼저 떠오르는 곳이 성정동에 있는 뚜쥬루(뚜주루)과자점일것이다.

 

뚜쥬루하면 뚜래쥬루하고 혼동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천안에 있는 뚜쥬루제과점은 뚜레쥬루가 런칭하기 훨씬 전부터 천안에 자리를 잡고 빵을 만들어 오던 제과점이다.

 

 

 

 

뚜쥬루제과점이 유명하게 된것은 만든지 하루가 지난 빵은 다음날 아침 대폭할인해서 24시간을 넘기지 않고 생크림케익은 12시간이 지나면 50%로 판매하여 매장의 빵은 항상 신선도를 유지한다는 원칙을 지켜서 이곳에 가면 언제나 신선한 빵을 만날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이집에서 만들어 내는 단팥빵은 우리밀가루에 우리팥을 직접 끓여서 만들어 내기에 단팥빵이 생각나면 불당점이 생기기전에는 일부러 성정동까지 사러 갈 정도로 그 맛이 특별한 곳이다.

 

이런 열성이 통했는지 뚜쥬루 포인트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고객중에서 상위 30%의 회원들에게 천연발효빵으로 만드는 웰빙 샌드위치 시카고 치즈케잌, 그리고 생산현장 견학을 한다는 초대장이 우편으로 와서 전화를 날짜를 예약하고 오늘 뚜쥬루 본점뒤에 자리잡고 있는 이글루 형태의 세미나실을 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다.

 

세미날실에서 만난 강사는 불당동점에서 직접 빵을 만들고 계시는 제빵사로 세미나 시간동안 즐거운 분위기를 만들면서 편하게 실습을 할수 있도록 많은 배려를 해주었다.

 

제일 먼저 시카고치즈케잌을 만든 체험을 했는데 필라델피아 크림치즈 320, 설탕90, 전분12, 노른자20, 전란80, 레몬즙4, 생크림 140이 용기에 담겨서 탁자위에 준비되어 있었다.

 

이재료들은 실제 뚜쥬루제과점에서 치즈케잌을 만드는 레시피 그대로라고 하니 그동안 치즈향이 아닌 진짜 필라델피아치즈가 들어간 제대로된 치즈케잌을 먹었구나 하는 생각이 흐뭇한 기분이 들었다.

 

우선 필라델피아 크림치즈를 거품기로 풀어주기 시작했는데 날이 추워서 그런지 치즈가 잘 풀리지 않아서 세미실 맨앞에 있는 오븐에서 잠시 열을 주어 치즈를 녹이고 나서 치즈를 푸니 슬슬 풀리기 시작했다.

 

 

치즈가 어느정도 풀려 거품기가 부드럽게 돌아가기 시작하자 설탕을 먼저 넣고 설탕이 다 녹을때까지 풀어주고 나서 전분을 넣고 푼다음 이어서 순서대로 노른자와 전란, 레몬즙을 넣고 풀어준다음 생크림을 넣고 60% 거품을 오를때까지 섞는다.

 

치즈와 재료들의 혼합이 제대로 되자 미리 준비된 밑빵이 준비된 팬에 혼합된 재료들을 280그램을 부어주고 제대로 섞이게 탁자에서 여러번 탁탁 쳐준다.

 

그리고 나서 오븐온도 200도에 20분간 굽고 다시 160도로 낮추어 40분간 더 구어내니 매장에 있는 치즈케잌 하고 비슷하게 생긴 완성품이 나와서 맛을 보니 부드러우면서도 감미로운 맛에 기분이 좋아졌다.

 

치즈케잌이 오븐에서 맛있게 익는동안 일본에 유학을 다녀왔다는 새로운 강사가 와서 천연발효빵에 대한 간단한 강의가 있었다.

 

천연발효빵은 밀가루 통밀 등의 곡물이나 건포도 딸기, 무화과, 매실 등의 과일을 배양하여 만든 천연효모를 사용하여 만든 빵을 말한다.

 

천연효모를 사용하여 만든 천연발효빵은 빵의 풍미와 식간이 좋고 빵이 만들어진후에도 발효가 진행되어 빵의 보존성이 좋아지고 자연효모만의 구수하면서도 특유한 풍미가 소화도 잘되고 건강에도 좋다고 한다.

 

천연발효빵에 대한 강의를 들은후 뚜쥬루과자점 본점으로 이동하여 생산현장을 견학했는데 본점 3층에 있는 케잌생산현장을 들어가가기위해서는 공기살균시스템에서 5초 이상을 있으면서 청결한 상태를 만들고 나서 가운과 모자를 쓰고나서야 입실에 가능할정도로 청결하고도 깔끔한 분위기에서 빵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아침 5시30분부터 빵이 만들고 있다는 생산현장에서는 주문케익을 비롯해서 오전에 만든 빵의 추가 주문을 소화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생선현장 견학에서 운좋게도 방금 만들어낸 카스테라를 먹어보는 행운의 시간도 가졌다.

 

천연효모와 천연발효빵에 대한 강의를 듣고 생산현장을 견학하고 돌아온후 천연발효빵을 이용해서 유기농 재료를 이용하여 웰빙샌드위치를 만든 시간을 가졌다.

 

샌드위치를 만들기 전에 천연발효빵의 향을 맡아봤는데 구수하면서도 미각을 돋우는 향이 샌드위치를 만들기도 전에 빵을 먼저 먹고 싶을 정도로 유혹적이었다.

 

탁자에 준비된 천연발효빵, 고다치즈, 햄, 양상치, 토마토, 오이, 소스를 이용해서 샌드위치를 만든 순서와 방법에 대한 강사님의 시범을 먼저 보고 나서 빵을 만들기 시작했다.

 

식사시간이 다가와서 그런지 다들 열심히 만들기 시작했는데 처음 만들어 본사람들이라고 믿기 힘들게 매장에 내놔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샌드위치를 만들었다.

 

그리고 뒤에 계신분들은 자신이 만든 샌드위치를 들고 인증샷 찍는 것도 잊지않았다..^^~~

 

[천안 맛집]

뚜쥬루과자점 - 단팥빵, 단팥죽, 치즈케잌, 샌드위치, 바케트빵

본점 (성정점) : 충남 천안시 동남구 성정동 695-1 / 041-576-0086

불당점(거북이점): 충남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 763 / 041-563-008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