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만송이 도라지꽃이 활짝핀 밭에서 캔 도라지로 만드는 도라지청, 액기스, 피클, 장아찌 홍성맛집 먹거리 한국도라지 홍성여행

맛집멋집-충청도

by 마패여행 2013. 8. 7. 05:49

본문

728x90

백만송이 도라지꽃이 활짝핀 밭에서 캔 도라지로 만드는 도라지청, 액기스, 피클, 장아찌 홍성맛집 먹거리 한국도라지 홍성여행

홍성군 광천읍과 장곡면을 비롯해서 보령시 청소면과 청라면, 청양군 화성면에 걸쳐서 우뚝 솟아있는 까마귀가 깃들어 산다는 충남 서부의 명산인 해발 791m 오서산 자락에 가면 일만평의 넘는 산야에 백만송이 도라지꽃이 피어있는 장관을 만나게 된다.

 

 

충남 홍성군 장곡면에서 올라가는 오서산 자락에 피어있는 백만송이 도라지꽃은 보라색과 하얀색이 어울어져 멀리서 보면 산등성이가 보라색을 수놓은듯 자연이 만들어 놓은 아름다운 색이 눈을 즐겁게 해준다.

 

 

백만송이 도라지꽃이 오서산으로 올라가는 산록의 등성이를 뒤덮고 있는 모습을 보면 우리나라에서 전래하는 도라지타령이 절로 흘러 나오게 만든다.

 

 

도라지 도라지 도라지

심심산천에 도라지

한 두 뿌리만 캐어도

대바구니로 반실만 되누나

에헤요 에헤요 에헤요

어여라 난다 지화자자 좋다

저기 저 산밑에

도라지가 한들한들

 

 

도라지는 속씨식물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초롱꽃과 도라지속으로 분류되는 쌍떡잎식물로 동아시아에서는 단하나뿐인 도라지속 다년생식물로 인삼과 더덕에 버금가는 약초로 손꼽힌다.

 

 

도라지 학명은 Platycodon grandiflorum 로 아시아의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데 약 40cm~1.0m 크기로 자라고 뿌리를 비롯해서 꽃을 비롯한 모든 부분이 식용 및 약재로 사용이 가능한데 도라지꽃을 보면 알수 있듯이 기품, 따뜻한 애정 이라는 꽃말로 표현된다.

 

 

도라지는 풍선처럼 생긴 꽃눈이 자라 나팔처럼 생긴 연보랏빛이 도는 파란색 또는 흰색꽃이 5갈래로 피고 열매는 익으면 5조각으로 갈라지는 씨꼬투리로 맺히며 끝이 터지고 도라지 뿌리는 봄과 가을에 캐서 식용한다.

 

섬유질을 비롯해서 당질·철분·칼슘을 함유한 도라지 뿌리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서 인삼에 버금가는 한약재로 사용하는데 한방에서는 뿌리를 캐서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햇볕에 말린 것을 길경이라고 표기하고 귀하고 길한 풀뿌리가 곧다 라는 뜻의 질경이라고도 불린다.

 

 

오서산 자락에 백만송이 도라지꽃이 피어있는 도라지밭에서 채취한 도라지로 도라지청, 도라지액기스, 도라지피클, 도라지장아찌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한국도라지는 사람의 손으로 가꾸는 소규모 재배로 생산하던 도라지 재배를 기계화 체계화된 영농법을 국내 최초로 성공 개발하여 특허정에서 특허를 획득하였다.

 

 

 

20년전인 1994년 나물가공사업을 시작으로 고사리, 햇나물을 가락시장과 재래시장에 유통시키다가 도라지 가공사업에 뛰어든 한국도라지 이장영대표는 명절에 주로 수요량이 급증하는 도라지를 유통하다가 국내산도라지가 수입산 도라지에 비해 효능이 뛰어난것을 알고 도라지 재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한국도라지는 도라지 재배방법(등록번호 10-0910254), 도라지재배골형성장치(등록번호 10-0808134) 등 대규모 재배법을 개발하고 특허를 획득하여 농산물 개방과 급변하는 유통시장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국내산 도라지를 경쟁력을 높이고 대중화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한국도라지는 섬유질, 칼슘, 단백질, 당질, 지질, 무기질, 비타민, 사포닌 등을 함유한 알카리성 식품인 도라지를 생산하는 독자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도라지박피장치(등록번호 10-0801897), 도라지세절기(등록번호 10-0832903) 등의 특허를 획득하였다.

 

 

 

이장영대표는 대량생산이 가능해진 특허받은 도라지재배법을 농민들에게 기술이전을 해주고 농민들이 생산한 도라지를 계약재배를 통해 수매까지 해서 국내산 도라지 생산 가공 유통에 신개념을 도입하였다.

 

 

한국도라지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와 다년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도라지 가공 일괄 시스템을 구축한 한국도라지는 자제 수급한 도라지로 고농축 도라지청, 도라지액상차, 도라지피클, 도라지 장아찌 등 다양한 도라지 제품을 생산한다.

 

 

한국도라지 건물 2층에 가면 도라지카페가 자리를 잡고 있는데 이곳을 찾아오는 손님이나 누구나 시원하면서도 부드럽고 쓴맛이 나지않은 도라지차를 마실수 있다

 

 

한국도라지의 도라지액상차는 10Brix 이상의 당도를 유지하는 국산도라지 진액을 추출해서 만든 차로 쓰고 한약재 맛이 난다는 기존의 도라지 맛에 대한 상식을 단숨에 잊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운이 좋으면 전통생약 추출방식으로 추출하는 고농축의 결정체인 한국도라지의 도라지청과 국산도라지 100%를 통째로 갈아 알갱이가 살아있는 신개념 생청을 홍성 목장에서 생산한 신선한 우유로 만든 요쿠르트와 조화된 특별한 메뉴도 맛볼수 있다.

 

 

한국도라지의 도라지청과 홍성에 있는 크로바목장에서 생산되는 우유로 만든 요쿠르트를 섞어서 먹으면 도라지청의 맛과 요쿠르트의 맛이 승화되어 색다른 별미를 먹는 기분이 들게 만든다.

 

 

한국도라지에서는 도라지를 주재료로 복분자, 오렌지, 파인애플, 망고 등 천연과즙을 혼합하여 제조하는 복분자맛도라지피클, 오렌지맛도라지피클, 파인애플맛도라지피클, 망고맛 도라지피클등이 눈길을 끈다.

 

국산도라지100%와 메주를 띄워 끓여내는 전통 발효간장으로 만드는 도라지 장아찌는 도라지피클과는 또다른 맛으로 어른들이나 아이들이나 반찬으로 쉽게 먹을수 있는 제품이다.

 

충청남도 홍성먹거리

(주)한국도라지

충남 홍성군 장곡면 죽전리 341-1번지/ 041-642-2709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