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곰 이라고 불리는 곰치 동해바다 경북 울진맛집 죽변항 명물곰식당 곰치국과 장치찜

맛집멋집-경상도

by 마패여행 2014. 2. 21. 06:33

본문

728x90

물곰 이라고 불리는 곰치 동해바다 경북 울진맛집 죽변항 명물곰식당 곰치국과 장치찜

강원도 삼척을 지나 경상북도 취북단에 자리잡은 울진군은 동해바다를 바라보고 남북으로 60여Km에 걸쳐서 자리잡고 있는 영동지역으로 경상북단 최북단이자 후포항과 더불어 울진 2대항 중 하나로 다양한 수산물을 만날 수 있다.

 

죽변항은 1995년 12월 29일 국가어항으로 지정된 항구로 항구내에는 특산물 판매장과 죽변시장이 자리잡고 있어서 동해바다에서 어획해온 죽변항은 울진대게, 붉은대게, 곰치, 장치, 해태기, 오징어, 명태, 꽁치, 돔, 쥐치, 가자미, 쥐치 등의 특산물이 눈길을 끈다.

 

 

죽변항에서 거래되는 특산물중에서도 겨울특산물로 울진대게 붉은대게와 함께 아시아, 인도양, 태평양에서 서식하고 성어가 되면 60cm~1.0m까지 자라는 척추동물 조기어강 뱀장어목 곰치과에 속하는 곰치가 겨울철 음식으로 사랑을 받는다

 

수많은 어선들이 드나들고 관광객들이 찾아보는 죽변항구 뒤편에 자리잡은 상가지구에 울진 겨울별미인 곰치국과 장치찜, 도루묵탕, 가자미탕 전문점인 명물곰 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경기도 안산에서 5년동안 미주구리막회와 물곰이라고도 불리는 물곰국을 끓여내던 사장님이 고향인 죽변으로 돌아와 2년여동안 우성식당을 운영하다가 오빠에게 물려주고 깔끔하게 인테리어를 마치고 명물곰식당 이라는 이름으로 개업하여 주방에서 음식을 직접 만들어내고 있어서 손맛이 기대가 되는 식당이다.

 

명물곰식당에서 주인장인 주방장이 직접 담은 김치를 두달간 숙성시켜서 곰치국을 끓여내기 때문에 신맛이 나는 다른 식당에 비해 국물이 시원하고 부드러워서 곰치의 맛을 음미할수 있다.

 

동해바다 깊은 해저에서 살고 있는 곰치는 산호나 암초의 갈라진 틈 또는 구멍에 숨어서 문어를 비롯해서 다양한 어류들을 잡아먹는 육식동물 이어서 바다의 영양을 듬뿍 맛볼수 있다.

 

곰치는 길쭉한 모습에 무서운 모습을 하고 있는데다 생선살도 흐믈흐믈해서 동해바다에서 고기를 잡는 어부들이 물질을 나갔다가 바다에서 막 잡아올린 곰치를 김치나 된장을 풀어 끓여 먹던 음식이었다

 

그러다가 동해바다를 찾아 낚시배를 탔던 사람들이 어민들이 끓여준 곰치국 맛에 반하면서 동해바다의 별미음식으로 사랑을 받는 음식중 하나가 되었는데 곰치 생선살이 연하여 국물과 함께 수저로 떠서 먹으면 입안에 한입 들어가는 순간 부드러운면서도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동해바다 수심 300∼500m 깊은 바다에서 살아가는 심해성 어류인 농어목 등가시치과에 속하는 장치는 뱀장어와 비슷한 모습으로 몸은 최대 1m까지 성장하는데 우리나라 동해 중부 이북, 일본 북부, 시베리아, 오호츠크해 등에서 서식한다.

 

 

‘벌레문치’ 또는 ‘노장치’라고도 불리는 장치는 찜으로 주로 요리를 해먹는데 10월 이후에 잡힌 장치를 잘말려서 냉동 보관해서 일년내내 먹을수 있는 음식으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다.

 

두 개의 커다란 저온저장고에 일년동안 판매할 장치를 보관하고 있는 명물곰식당에서는 장치찜 요리를 할때 감자와 대떡, 제주도무 대파, 마늘에 언니가 담아준 조선간장으로 만든 다데기로 양념을 하는데 쪄내는데 얼큰하면서도 쫄깃하게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명물물곰식당의 장치찜은 화성에서 농사를 지은 사돈이 보내준 쌀로 밥을 짓고 동해바다의 명품중 하나인 사장님이 직접담은 가자미식혜나 해태기식혜가 반찬으로 나와서 또다른 맛을 즐기게 해준다.

 

 

경북 최븍단 죽변면에는 국보 제242호로 봉평신라비와 천연기념물158호 죽변 향나무, 천연기념물312호 화성리 향나무가 있고 죽변등대와 폭풍속으로 드라마세트장인 폭풍의 언덕과 하트해변이 있어서 울진 관광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경상북도 울진군맛집

죽변항 명물곰식당 곰치국/장치찜

경북 울진군 죽변면 죽변2리 390-135번지 / 054-783-7575

관련글 더보기